자유게시판
고층건물 화재예방
icon 사정119안전센터
icon 2008-09-10 17:29:30  |  icon 조회: 3060
첨부파일 : -
(고층건물 화재발생원인 및 예방대책)

고층건물화재의 원인
고층건물에서는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많은 인명피해가 따르는 것이 특징이다.
고층건물의 화재는 일반사무실용 건물보다도 호텔이나 복합건물 등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화재원인은 전기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며 호텔의 경우 담배, 유류화재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층건물화재의 예방대책
다량의 가연성 내장재 및 집기 비품에 의한 연소확대의 방지 : 내장재는 불연화하여야 하며 특히 화재시 유독가스를 발생시키는 내장재의 사용은 피해야 한다.
경보설비 설치 : 경보설비를 올바르게 설치하여 유사시 조기경보를 발함으로써 인명대피와 초기진화를 신속히 행할 수 있게 한다.
계단 및 설비용 수직개구부 통한 연기의 수직전파방지 : 화재시 계단 및 기타 수직개구부는 연소확대의 통로가 될 뿐 아니라 연소를 돕는 작용을 하게 된다. 따라서 모든 계단은 층별 방화구획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피난계단 또는 특별 피난계단 구조로 하고 냉난방닥트 등 모든 수직개구부에는 방화댐퍼와 같은 유효한 방화설비를 하여야 한다.
적합한 소화설비의 설치 : 11층 이상의 건물은 화재발생시 외부에서 화재진압이 곤란하므로 스프링클러와 같은 자동식 소화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층별·면적별 방화구획 설치 : 방화구획설치를 철저히 하여 화재의 확산을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 시키도록 해야 한다.
(군산사정119안전센터)
2008-09-10 17:29:30
211.252.203.3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