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건설사들 산재 예방 강화해야
대형 건설사들 산재 예방 강화해야
  • 전주일보
  • 승인 2014.04.04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전체 산업재해자 수와 사고사망자 수가 감소세를 보인 가운데 유독 건설업만 재해가 증가했다. 특히 대형 건설업체의 사망재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가 최근 발표한 '2013년 산업재해 발생 현황'을 보면 지난해 건설업 사고사망자 수는 516명으로 전체 사고사망자 수(1,090명)의 절반에 육박했다.

이 가운데 50위 이내의 대형 건설업체에서 발생한 사고 사망자는 99명이다. 이는 전년 사고사망자 75명보다 무려 32%나 늘어난 수치다. 이 32%는 2012년 건설업 사망자 수 461명과 지난해 516명 비교치 11.9% 증가율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이다.

이처럼 건설업 재해가 증가한 이유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부터 계속되고 있는 극심한 건설경기 침체를 꼽을 수 있다. 더욱이 대형건설사들의 사망자 수 증가원인은 최근 건설업 불경기로 저가 수주가 많아졌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 공기를 단축하거나 안전시설 투자를 줄이는 과정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지난해 50대 건설사의 사망재해 가운데 안전난간 등 간단한 안전설비만 있어도 예방이 가능한 추락으로 인한 사망자는 26명으로 2012년 19명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 문제는 이런 추세가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2월까지 잠정 집계된 50대 건설사의 사망재해자는 31명인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사망재해자 수 17명보다 14명이 더 늘어났다.

대형 건설사에서 사망사고가 급증하자 정부도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듯하다. 대형 건설사들이 자율적으로 재해예방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엄정한 법 집행을 통해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으로 전해진다.

고용부 산업안전과 건설재해예방팀장이 올해 산업재해 대책의 핵심은 건설업이라면서 대형 건설사들의 사망재해에 대해서는 고용부에서 직접 관리할 것이라고 말한 방침이 이를 뒷받침 한다.

정부는 중대 재해 현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작업 중지 명령을 내리는 한편 현장 안전조치가 완벽하게 마련되지 않으면 작업 중지 명령을 풀지 않는 등 강력한 조치를 펼쳐야 할 것이다.
여기에 먼저 각 건설사들 스스로 산재예방을 위해 최대한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