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도시재생 성과 벤치마킹 잇따라
전주시 도시재생 성과 벤치마킹 잇따라
  • 김주형
  • 승인 2013.10.1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행정부 지방행정연수원 5급 승진리더과정에 있는 교육생 20여명이 도시재생 선도사례를 배우기 위해 16일 전주시를 찾았다.

이들은 이날 전주 도시재생지원센터와 도심 특화거리 일원에서 17일에는 한옥마을에서 전주 도시재생을 보고 배우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이들은 첫날 방문지인 전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마을 공동텃밭 조성, 주민 공방 운영 등의 주민 역량강화사업과 노후주거지의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커뮤니티 가로정비, 전국 최초의 도시재생 거점센터 건립 계획 등을 설명을 들었다.

이어 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조성된 중앙동 영화의 거리 등 특화거리 일대를 둘러보고 주민참여로 이루어낸 전주시 도시재생 성과에 주목했다.

특히나 지역공동체가 활성화 되어 천사마을 축제 개최와 천사동 마을신문 발간 등이 주민주도로 진행되고 청소년 광장의 부지가 무상으로 기부된 것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주민참여를 이끌어 낸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들은 또 17일에는 새 정부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도시재생의 모델 사례로 소개 되는 등 전국적 관심을 받고 있는 한옥마을을 방문하여 쇠퇴한 한옥 주거지역을 지역활성화의 자산으로 보존활용해 5백만 관광객이 찾아오는 도시재생의 성과를 이끌어 낸 과정을 견학할 계획이다.

이날 방문한 한 지자체 관계자는 "단기간에 성과를 내는 재개발, 재건축과는 달리 도시재생은 주민참여가 없으면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어 모든 지자체의 해결과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일찍이 한옥마을 도시재생의 성공을 만들어 내고 설득과 주민이해를 통해 참여를 이끌어 낸 전주시의 추진사례는 많은 공부가 되었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