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행정구역 단일화를
전북혁신도시 행정구역 단일화를
  • 김주형
  • 승인 2013.10.16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완주에 입지, 행정서비스 교통여건 교육시설 등 차별… 평등권 침해

전북 혁신도시 행정구역을 단일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을 완화하고 지방의 자립화 추진의 거점을 마련 하기 위해 조성된 전국 11개 혁신도시가 조성공사 완료를 앞두고 공공기관의 이전이 시작되고 있다.

2013년 총 39개 공공기관이 각 혁신도시로 이전 업무가 진행되고 있으며, 나머지 기관들도 2015년 까지 입주 완료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정주여건 개선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전주와 완주 두 개의 행정구역에 한 개의 도시로 구성되어, 공공기관의 이전과 주민들이 입주를 하면서 기관 내 직원과 거주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행정 서비스, 교통여건, 교육시설, 문화체육시설 등 기본권적인 생활 서비스의 차별은 동일생활권내 거주하는 주민의 행복추구권 및 평등권을 침해할 수 잇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동일지역 거주 주민이 서로 다른 행정기관을 방문해 행정서비스를 받아야 함으로 인해 행정기관의 접근성과 민원, 건축, 건설, 복지 등 행정서비스의 질에서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대중교통에 있어서도 버스노선의 집중도·지간선제 관리 및 운행횟수부분에서 지역주민들이 받는 서비스는 관할자치단체의 서로 다른 재정여건 및 관심도로 인해 차별적 혜택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교육부분에서도 전북 혁신도시의 경우 혁신도시 내 계획중인 5개의 모든 초·중·고 등 교육시설이 모두 전주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전주, 완주 거주지역의 학생 및 학부모의 지역간 위화감 문제와 함께 교육시설 개방 및 활용에 관련된 주민간 갈등도 우려되고 있다.

혁신도시 안에 신설되는 우체국, 119안전센터, 경찰치안센터 등 각종 공공시설 역시 전주지역에 착공예정이며 도서관, 다목적경기장과 같은 문화체육시설 또한 전주지역에 신축 예정임에 따라 편중된 지역서비스로 인해 동일구역 내 타 자치단체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지역갈등의 불씨가 될 수 도 있다.

이에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는 15일 전북과 충북혁신도시의 행정구역 단일화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날 부산에서 제176차 월례회의를 갖고, 전북 및 충북혁신도시의 전주시와 완주군, 진천군과 음성군으로 구성되어 있는 행정구역 단일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전북 및 충북 혁신도시가 현재 두 개의 행정구역에 존재하고 있어, 행정서비스 및 교통여건 등 정주여건의 불편이 예상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한, 협의회는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혁신도시 안에 신설되는 우체국, 119안전센터 및 경찰치안센터 등 각종 공공시설이 전주지역에 착공될 예정이어서, 편중된 지역서비스로 인해 동일 구역 내 타 자치단체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지역갈등의 불씨가 될 것을 우려했다.

협의회는 ‘혁신도시는 교통, 문화, 문화 등에 있어서 동일생활권역’이라며, 이주기관 직원과 8만여 주민의 불합리한 불편을 해소하고, 주민의 행복을 위해서는 혁신도시의 행정구역 단일화는 정부차원에서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는데 뜻을 모으고 이 같은 뜻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