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식용유 수거사업 전면조사
폐식용유 수거사업 전면조사
  • 김주형
  • 승인 2013.09.10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의회, 실효성 의문 제기… 실태파악 착수·소관기관 특별점검

최근 실효성 논란을 빚고 있는 전주시 폐식용유 수거사업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실시된다. 또 각 국·단별 소관 기관에 대한 특별점검도 추진된다.

전주시는 지난 5일 전주시의회에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 폐식용유 수거사업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선성진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폐식용유 수거를 위해 7억7370만원을 들여 920만원의 폐식용유를 수거했다고 지적했다.

1ℓ 폐식용유를 수거하기 위한 비용으로 4만9000원이 집행, 일반적 식용유 1ℓ 포장단위 가격이 4000원 이내로 볼 때 10배 이상의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어 수거용기 수요예측에 대해 수거용기 방치는 허다한 일이며 폐식용유 수거 참여 아파트 또한 전체 255개소 중 109개소만 참여, 1년간 1ℓ도 수거되지 않은 아파트도 146개소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또 사업 인센티브 예산을 편성하고도 잔액 발생, 수거용기 수요예측 실패, 가정용 폐식용유 수거용기 제작 및 배포 문제, 용역 시행의 적정성 문제 등 사업 전반에 걸쳐 계획이나 타당성 검토가 선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시는 각 가정 등에 폐식용유 수거를 위해 막대한 혈세를 투입해 배포한 용기가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배포된 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중점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또 이번 조사는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환경과가 아닌 감사담당관실이 직접 조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시는 이날 열린 민생경제조정회의에서 송하진 시장이 산하기관 및 출연기관, 민간위탁시설,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단체 등에 일제점검을 주문함에 따라 이들 기관에 대한 특별점검도 실시한다.

송시장은 이날 "시 산하기관은 물론, 재단 및 보조기관의 회계, 인사, 채용과정 투명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라"고 강조했다.

송 시장이 강조한 기관은 수억원대 공금 횡령이 발생했던 전주문화재단을 비롯해 전주시 시설관리공단, 전주생물소재연구소,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전주전통문화관, 영화제작소 등이다. 이에 따라 시는 각 국·단별 소관 기관들을 대상으로 회계와 인사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