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과 약속, 신뢰의 철학은 어디로 갔나
원칙과 약속, 신뢰의 철학은 어디로 갔나
  • 전주일보
  • 승인 2013.03.1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때, ‘호남의 눈물을 닦아 주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국무총리와 장관 인사에 이어 그제 단행된 '관료의 꽃'이라는 차관급 인사에서도 전북 출신 2명과 광주출신 1명 등 호남에서는 3명만이 포함됐다. '호남홀대론'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정부 고위관직에 호남인사가 등용되어야만 나라와 특정지역이 발전하는 것은 결코 아니며 망국적인 지역주의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야 한다는 사실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동안 지역주의로 영·호남이 대립각을 세우고 수도권과 비수도권, 충청과 강원이 새로운 지역주의를 양산하는 등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 숱한 부작용이 초래되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가 호남인사 운운하는 것은 바로 지긋지긋한 지역주의에서 벗어나고 싶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도 국민대화합을 위한 조치로 탕평인사를 약속했었다. 그러나 언급했듯이 청와대가 그제 발표한 20명의 차관급 인사 명단 중 호남 출신은 단 3명에 그치고 있다.

반면 영남과 서울·경기는 각각 6명으로 호남보다 두 배가 많다. 지난 이명박 정부는 25명의 차관 중 8명을 호남 출신으로 기용했었다. 영남 출신이 7명, 충청 6명, 서울·경기 4명으로, 이중 호남 출신이 가장 많았다. 나름대로 지역안배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는 장관 인사에 이어 차관까지 호남지역을 배제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즉 박근혜 대통령은 스스로 강조해온 대탕평 인사 약속을 마치 손바닥 뒤집듯이 파기하고 있는 것이다.

수차례 지적했지만 지역출신 장·차관 1-2명이 중앙정부에 있다고 해서 그 지역만이 발전하고 성장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지역민심을 전달하고 지역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은 필요하다.

약속이란 지켜질 때에만 그 의미가 부여되는 특성이 있다. 국정 책임자가 스스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 누가 그를 신뢰할 것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