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촌진흥청, 정읍 복분자 품질 높이기에 ‘손잡았다’
정읍시․농촌진흥청, 정읍 복분자 품질 높이기에 ‘손잡았다’
  • 조종옥
  • 승인 2011.06.25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2일 현장평가, “토양 양분함량 고려한 시비관리로 품질 높여야 …”

정읍시와 농촌진흥청이 정읍 복분자의 품질을 높이기에 손을 잡았다.
농촌흥청과 전북농업기술원 및 정읍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와 복분자 재배 농가등 20여명은 지난 22일 구룡동과 북면 복분자 재배지에서 현장평가를 가졌다.
이번 평가는 복분자 재배지의 염류 장해 경감을 위한 시비 관리 기술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복분자를 연작재배하면 염류장해 등의 문제점이 발생 과실 생산량 감소 및 품질저하 등을 초래한다‘며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 평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평가에서는 염류집적을 낮출 수 있는 시비방범(검정시비) 및 유기물(부산물 퇴비) 등의 양분관리 기술이 소개됐다.
농촌진흥청 노재승연구사는 “생육을 돕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복분자 재배지와 부산물 비료의 양분함량을 고려한 시비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기술센터는 앞으로 복분자 토양 및 시비 관리기술 개발을 통해 재배농가에 맞는 시비 관리기술을 보급하여 건전한 토양관리와 함께 농가소득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지역 영농현장 애로기술 해결의 일환으로 지난달 25일 ‘복분자 토양 및 시비 관리기술 현장 공동연구’ 계획에 따른 협약식을 가진 바 있다./정읍=조종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