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상권 보호위해 뛸 것
영세상권 보호위해 뛸 것
  • 김주형
  • 승인 2011.03.2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 대형마트 규제법 개정 추진 약속

민주당이 대형유통업체의 영업시간 단축과 의무 휴일제 도입을 당론으로 채택한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28일 전주시의회 조지훈의장을 비롯한 전국 기초의회 의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영세상권 보호를 위해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영업규제 등을 당론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주시의회 조지훈 의장을 비롯, 신은호 부평구의회 의장과 권용일 광주광역시 남구의장, 김상복 장성군의회 의장과 상인단체 회원 등 20여명이 참석해 최근 이슈화된 대형마트 규제에 민주당이 앞장서 줄 것을 요청했다.

이들은 대형유통업체와 재래시장 등 영세업체간의 상생을 위해서는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영업규제가반드시 필요하다고 들고 법안 개정에 친 서민복지정책을 표방하는 민주당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손학규 대표는 "지역내 영세업체들을 살리기 위한 조지훈 의장 등의 헌신적인 노력을 잘 알고 있다"며 "영세상인과 자영업자의 문제는 민주당의 존립목적과 연관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손 대표는 "우리가 정치하는 이유와 재벌유통업체 영업규제 문제는 민주당의 정체성 확립으로 접근해야 한다"면서 "당론으로 이 문제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지훈 시의장 등은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현실적인 규제를 위해서는 영업시간 제한과 품목제한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규제할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당론채택의 필요성을 재삼 말했다.

손 대표는 또 "민주당도 대형마트 규제에 공감한다"며 "당 차원에서 법 개정을 위해 뛰겠다"고 약속했다.

조지훈 의장은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현실적인 규제를 위해서는 영업시간 제한과 품목제한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규제 할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유통산업발전법과 대중소기업상생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은 영세상인 보호에 매우 미흡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영업시간과 영업품목을 직접 제한 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상인들은 전국상인연합회와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 연합회, 한국유통상인연합회 등 3개 단체회원이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