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차 남북적십자 회담, 이산가족 상봉 등 진통
제8차 남북적십자 회담, 이산가족 상봉 등 진통
  • 승인 2007.04.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산에서 열리고 있는 제 8차 적십자회담에서 남북이 국군포로.납북자 문제와 이산가족 상봉 확대를 놓고 줄다리기를 하며 접점 도출에 진통을 겪고 있다.
남북은 국군포로와 납북자 문제 해결이 남북관계 진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자고 북측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방안은 국군포로와 납북자를 '특수이산가족'으로 이산가족에 포함시켜 상봉을 추진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별도의 생사확인과 만남이 이뤄지도록 하자는 것.
남측은 이런 방안에 대해 북측이 어느 정도 호응할 경우 구체적인 방안까지 예시할 태세를 갖추고 있으나 진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북측은 국군포로의 경우 '휴전 직전에 모두 교환했기 때문에 남아있는 포로가 없다. 납북자에 대해서는 의거 입북자밖에 없다'는 원칙론을 각각 고수하며 현행에서 벗어난 새로운 방식에 대한 수용 불가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북측은 국군포로와 납북자에 대한 존재 인정 자체가 부담되는 '민감사안'인데다 향후 인도주의 문제를 풀어가는데 '꺼내지 않은 카드'로 남겨두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한 이산가족 상봉 확대에 대해서는 남측이 '민족적 고통'의 시급한 해결을 위해 상봉 정례화에 방점을 찍고 북측에 획기적인 확대를 촉구하고 있다.
남측은 10만여명에 달하는 이산가족 대부분이 90세 전후의 고령으로 이들이 반세기 이상 꿈에 그리던 가족을 만나지 못하고 숨을 거두는 사례가 더 늘기 전에 상봉을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남측은 설이나 추석 등을 계기로 100가족씩 부정기적으로 상봉을 추진하고 있는 현행 방식에서 '두 달에 한번 대면상봉과 매달 화상상봉'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북측은 이산가족 상봉 확대와 정례화에 대해 대상자를 대폭 확대할 경우 생사확인을 위한 행정력이 부족해 상봉 대상자 선정 자체가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