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감량 표준안 채택
환경부, 감량 표준안 채택
  • 김주형
  • 승인 2010.01.19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RFID 음식쓰레기 배출량 비례제'

전주시가 독자개발해 특허등록한 RFID(전자태그)기반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비례제가 환경부 음식물쓰레기 감량 표준안으로 채택돼, 전국에 확산 보급될 것으로 기대된다.

18일 전주시에 따르면 환경부는 올해 저탄소 녹색성장 핵심 정책으로 오는 2012년까지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전망치 대비 20% 저감을 목표로 설정하고 음식물쓰레기 수거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전주시 RFID기반 배출량 비례제 방식을 우수사례로 선정, 전국에 확산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청와대에서는 오는 20일 회의실에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관련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해 음식쓰레기 발생원과 발생량, 발생추이 등 현황을 비롯 관리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청와대의 요청으로 지자체에서 유일하게 이 회의에 참석하게 된 전주시는 타 지자체에 앞서 시행한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등 음식물 관리대책을 소개하며, 특히 RFID 정책 소개와 시행효과, 주민반응 등을 발표하게 된다.

전주시는 이 자리에서 지난 해 4월부터 RFID기반 음식물류 폐기물 배출량 비례제를 시행, 버린만큼 수수료 부과를 통한 과세 형평성 제고와 전년 동기대비 23%의 놀라운 감량효과를 거둔 사례를 상세히 소개한다.

또 배출자와 배출량 등 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 계획적인 청소행정이 가능한 RFID제도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시민단체와 환경단체 등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제도 시행취지 전달과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성숙된 시민의식을 통한 타 지자체 종량제와 달리 성공적인 조기 정착의 성공 요인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한편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비례제는 지난 해 행정안전부 예산절감 사례에 선정돼 행안부장관상과 특별교부세 2억원을 받았으며, 환경부 음식물 감량 최우수 사례로 선정되는 등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왔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