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의 원칙과 기준
인사의 원칙과 기준
  • 김태완
  • 승인 2009.11.2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의 원칙과 기준


인사철을 앞두고 전북이 시끄럽다. 언론에 알려진 바처럼 최근 한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인사비리로 인해 그 지역 관가는 그야말로 ‘쑥대밭’이 되었다고 한다.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싱크탱크가 공무원 조직임을 감안해 볼 때 그 파급과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라는 것은 짐작하고도 남는다.

최근 국세청 논란에서 나타난 것처럼 이러한 인사문제에 대한 구설은 지방에만 한정되어 있지는 않다. 말 그대로 전국적인 부조리이자, 부패의 문제인 점 또한 주지의 사실이다.

무슨 일이든 그렇지만 이런 사건이 하나 불거질 때마다 우리 국민들의 마음에는 찬바람이 가득하다. 세상일이 모두 원리원칙만 가지고 되는 것은 아니라지만 적어도 공공의 영역만큼은 ‘투명과 원칙’이 ‘개인의 이익’보다는 앞서야 한다는 것이 상식이다.

잘 알다시피 ‘투명과 공정’이라는 원칙은 이제 우리 사회 구조의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로 구축되었다고 믿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런데 이러한 상식의 믿음을 깨는 비리사건이 터질 때마다 국민들은 당혹스럽다. 아직도 평범한 보통 사람들이 이해하는 세상과 현실의 세상은 다르다는 불편함이 다가서는 것이다.

기자는 종종 이러한 사안이 생길 때마다 역지사지를 하는 버릇이 있다. 즉 그 사람들의 생각을 한 번 복기해보는 것이다.
물론 마음에 드는, 내 사람을 쓰고 싶은 것은 모든 인사권자의 바램이자 고유권한이지만 또한 책임이 따르는 고통스러운 선택의 게임이다. 팔은 안으로 굽기 마련이고, 다른 한 편으로는 권한만큼 유혹이 따르기도 쉬울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을 기준과 원칙으로 삼아야 할까.
잘 알다시피 인사의 원칙은 두 가지 즉, ‘명분과 실리’다.

명분은 특정인물을 그 자리에 앉히는 것에 대해 내외부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고 실리는 그 인물이 실제로 얼마만큼의 성과를 창출하고 성공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가의 문제이다.

명분과 실리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어느 한쪽이라도 부족하면 주변의 신뢰를 얻기가 힘들지만, 명분과 실리가 모두 충족된 인사가 이루어지면 그 지도자의 행보에 대해 상당한 신뢰가 축적되어 조직의 활력과 구성원들의 지도자에 대한 믿음은 한층 더 두터워진다. 그래서 나온 말이 ‘인사가 만사다’라는 격언일 것이다.

인사비리 문제로 정작 중요한 서민들의 민생은 살피지도 못하고 지역민들의 자긍심에 상처를 낸 타 지역의 자치단체를 보면서, 고창지역의 공직자와 지도자가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지킴으로써 고창의 긍지를 심어주고 있다는 점은 매우 높이 평가받을 만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