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김종률 의원, 의원직 상실
민주 김종률 의원, 의원직 상실
  • 오병환
  • 승인 2009.09.24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증평,진천,괴산,음성’ 오는 10월 재보선 실시
정운찬 국무총리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정운찬 저격수’ 로 활약한 민주당 김종률 의원에 대한 상고가 기각돼 김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하게 됐다.

대법원 2부(주심 양승태 대법관)는 24일 단국대 교수 시절 학교 이전 사업과 관련 S사로부터 1억 원을 받는 등 혐의(배임수재)로 기소된 김 의원에 대한 상고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1년, 추징금 1억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대법원 판결로 형이 확정됨에 따라 김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하게 됐으며, 지역구인 (충북, 증평, 진천, 괴산, 음성)은 재보선 지역에 포함됐다. 김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18대 국회에서 금배지를 잃은 국회의원은 15명으로 늘었다.

김 의원은 단국대 교수 겸 법무실장으로 일하던 지난 2003년 시행업체 2곳으로부터 서울 용산구 한남동 단국대 부지 개발과 관련해 1억원씩의 자문료를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이후 1심 재판부는 김 의원에게 무죄를 선고했으나 항소심 재판부는 배임수재 혐의를 인정해 징역 1년에 추징금 1억원을 선고했다.

변호사 출신인 김 의원은 지난 2004년 총선 당시 탄핵 역풍을 타고 정우택 현 충북도지사의 3선을 저지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17대 국회 재경위를 시작으로 주로 경제분야에서 활약한 김 의원은 통합민주당 원내부대표,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위원장 등 당직도 두루 거쳤고, 최근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에서도 그는 소득세 및 취득세 탈루 의혹, 다운계약서 작성 등 위법 행위를 집중 추궁하는 등 ‘저격수’로 활약해왔다.

한편 의원직을 상실한 김종률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주민의 그동안 성원에 죄송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보내주신 사랑과 성원을 받들지 못해 한없이 송구스럽다”면서 “베풀어 준 은혜를 잊지 않을테며 앞으로도 지역주민 여러분을 존경하고 사랑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오병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