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속에서 생생한 현안·민생 해결 앞장
주민속에서 생생한 현안·민생 해결 앞장
  • 전주일보
  • 승인 2009.08.2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현규 고창군의회 의장, 제5대 고창군의회 3년차 의정활동 자평

□ 고창군의회 의장으로서 지난 1년간의 군의회 활동을 평가한다면.

▶ 제5대 고창군의회 후반기 의회(의장 박현규)는 "함께하는 열린의정 앞서가는 고창군의회"라는 슬로건 아래 군민과 함께하는 선진의회, 변화에 대응하는 역동적 의회, 협력과 견재의 참된의회를 의정지표로 삼아 개원한지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 돌이켜 보면, 집행부를 감시·견제하는 본연의 역할은 물론 군민들이 원하는 바를 정책에 반영시키는 생산적이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쳤왔다.

군민의 뜻을 군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하여, 민생 위주의 생활현장과 주민을 직접 찾아가 생생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민의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지역발전 및 군민의 기대와 정서에 부응하는 열정적인 의정활동과 더불어, 고창군 발전 차원에서 각종 군정 현안에 대해 힘을 하나로 모아 대처하는 등 상생·협력하는 성숙된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 또한 매주 화요일에는 정례적으로 의원간담회를 개최하여 군민의 의견 및 현안 군정에 대해 집행부와 유관기관으로부터 보고와 설명을 듣고 집행부를 견제해야 할 의회가 오히려 적극적으로 집행부에 대안 제시를 통한 고창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선진의회 구현.

□ 지난 1년간의 군의회 성과라면?
고창군 의회는 제5대 의회 개원 이후 현안사항 및 군민요구사항 등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매주 화요일 간담회를 통해 지역현안사업 및 주민불편사항에 항상 귀를 열고 군정발전에 대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군민의 신뢰받는 의회상 확립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또한, 각종 연찬회를 통하여 의정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 습득으로 수준 높은 의정활동 및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량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군정질문과 5분 발언을 통하여 군정의 문제점에 대한 질타 및 지적과 함께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왔음은 물론, 민의와 현장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수 차례의 주요사업장방문을 통하여 군민의 생생한 소리를 담아내고자 하였으며,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주요 군정을 수행함에 있어 합법적이고, 효율적인 군정이 될 수 있도록 문제점과 개선책을 제시 시정토록 하였다.

특히, 2009년도 예산 심의 시 군민의 소중한 세금이 헛되지 않도록 효율적 집행 및 지역발전 기여도, 사업효과 등을 총체적으로 검토하여, 관행적·분배 식으로 집행해왔던 여러 예산의 집중화를 통한 사업의 효율성을 높여 군민에게 필요한 예산이 성립될 수 있도록 하였다.

▶ 역동적인 상임위원회 활동
- 각 상임운영위원회에서는 소관업무에 대하여 전문지식 습득 및 군정에 대한 대안제시를 위해 각 위원별로 수시로 의원연수 및 간담회를 실시하여 역대의회중 가장 활동적이고 모범적인 의회라는 평을 받고 있다.

▶ 연구 노력하는 의정활동
- 의원들의 전반적인 의회운영과 의정실무 능력을 향상을 위한 자체연수를 실시하였다. 연수는 2008년 11월 17일부터 18일까지 1박 2일간 보령 비체펠리스에서 연수를 가졌는데 내용으로는 제5대의회 개원 3년의 시점에서 의회운영 2년간의 자체평가 및 결산의 시간을 가짐으로서 다시 한번 의정활동을 돌아보며 의원들간 토론과 자숙, 발전의 시간을 통하여 앞으로 의정활동에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 내실 있고 효율적인 회기운영
- 지난 1년간 정례회 2회와 임시회 7회등 총 9회 88일의 회기를 열어 조례안 및 예산승인안 등 63건을 처리하였다. 예산안과 조례안을 처리함에 있어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군민들의 권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구심이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자료수집을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열과 성의를 보여 노력하고 연구하는 의정활동을 펼쳤다.

▶ 민생생활 위주의 사업장 방문을 주민의 생생한 목소리 반영
- 민생생활 위주의 사업장 방문을 통하여 발로뛰는 의정활동으로 군민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행정에 반영되도록 하기위해 민생생활 위주의 주요사업장을 15일간 방문하여 고창 소도읍 육성사업 등 42건의 지적사항에 대하여 집행부에 처리토록 하였으며, 고창읍 소도읍 육성사업 친환경 주차장에 대한 관광 성수기와 모양성제 등 각종 행사시에 주차능력을 종합적으로 정밀 분석?검토하고, 생태연못 시설배치, 도로활용, 조경 등 제반 문제점 해소를 위한 관련 실과팀소 연석회의를 통한 최종 사업안 확정시행 등 민생 생활에 많은 관심을 갖도록 주문했다.

- 두차례(제162회, 제165회)의 정레회를 통한 10명의 의원들이 군정질문을 통하여 클프클러스터 조성사업 추진계획 등 51건의 군정전반에 대하여 군민의 대변자로서 삶의 현장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담아냈으며, 군정을 위한 발전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 군정질문을 하였다.

▶ 의원간담회를 통한 현안청취 및 대안제시
- 제5대 후반기 의회는 매주 화요일 지난 1년 동안 22회의 간담회를 통하여 10건의 고창군 역점사업 및 시책 또는 추진되고 있는 용역 및 각종 사업에 대한 상황을 보고 받고 앞으로의 군정 발전방향을 같이 모색하는 등 군정운영의 책임 있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군민의 입장에 서서 의견을 청취하고 군정발전의 대안 및 방향을 제시했다.

□ 군의회 4년차 의정활동 방향은?
▶ 견제와 감시기능 강화로 건실한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대의 기관으로서의 주어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준 동료의원에게 먼저 고마움을 전하며 후반기 남은 1년여 동안은 의회의 주요기능인 견제와 감시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하여 각 상임 위원회별로 자체 분석토록 하여 의정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으며, 항상 무엇이 군민을 위하는 길인가를 머릿속에 새기면서 군정이 올바르게 펼쳐질 수 있도록 대의기관의 장으로서의 비장한 각오로 현재보다 밝은 내일의 고창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안목에서 고창군의 미래를 설계하는 건실한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민생을 내실있게 챙겨 군민의 행복지수를 높여 드리겠습니다.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과 다양한 여론수렴으로 민생을 내실있게 챙겨 군민의 행복지수를 높여 드리겠습니다.

▶ 고창발전을 위해 힘을 결집하겠습니다.
군민을 대변하고, 군민과 함께 하며, 군민이 희망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고창 발전을 먼저 생각하는 대안제시로 고창호가 순항할 수 있도록 모두의 힘을 결집 하겠습니다.

▶ 군민의 관심과 참여,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지방자치가 자리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의회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이다. 남은 1년 동안도 군민들 곁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창군의회가 힘차게 정진할 수 있도록 잘못한 부분은 질책해주시고, 잘한 부분은 아낌없이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