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친환경농산물 조직ㆍ규모화 미흡해
도내 친환경농산물 조직ㆍ규모화 미흡해
  • 조경장
  • 승인 2009.04.1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내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조직화 및 규모화 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날 완주고산 광역친환경농업단지에서 김완주 전북지사를 비롯해 완주군 오규삼 부군수, 권창환ㆍ소병래 도의원, 친환경농업단체, 유통전문가, 친환경농가, 학계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친환경농산물의 판로는 대형유통업체에 의해 좌우된다며 이를 위해 작목반, 영농조합법인으로 운영 중인 생산ㆍ유통체계를 조직화ㆍ규모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도내 친환경농산물 생산구조는 소규모ㆍ다품목 생산구조로 조직화와 규모화가 미흡한 실정이다.

현재 도내 친환경농산물 호당 인증면적은 도내 인증면적 8,736㏊ 가운데 인증 농가가 8.126 농가로 호당 평균 1.07㏊ 수준으로 적은 면적에서 116개 품목이 생산되는 매우 영세한 구조다.

이처럼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의 조직화ㆍ규모화가 미흡하다보니 생산농가는 판로에 어려움이 있고 바이어는 적정 유통물량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전용 APC(산지유통센터) 부재로 산지 수집기능 등이 미흡해 영세한 규모, 수작업 위주의 선별 등으로 대형유통업체 및 산지 수집상과의 관계에서 시장 교섭력도 매우 미약한 상태다.

여기에 대형유통업체와 백화점 등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장 부족 및 브랜드 부재로 친환경농산물이 일반농산물과 구분 없이 동일 매장에서 판매돼 가치가 저하되고 소비자 구매에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개별농가 지원은 지양하고 일정규모의 면적이 확보된 작목반과 영농조합법인 등에 공동시설로 지원해 산지의 조직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도는 소규모 작목반을 통합해 규모화하기 위해 10㏊ 규모의 친환경농업지구, 1,000㏊ 규모의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친환경농산물 사이버거래소를 통한 유통단계 축소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2010년 친환경농산물 전용물류센터 또는 APC 건립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성향을 파악해 기호에 맞는 매장별 전문 친환경농산물 판매코너를 설치토록 대형유통업체와 협의하고 친환경농산물 전용브랜드를 개발하고 일정 규모ㆍ품질 이상의 생산량이 확보된 품목에 대해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