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공백, 피해는 국민 몫인데
의료 공백, 피해는 국민 몫인데
  • 전주일보
  • 승인 2024.03.2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로 시작된 의사 반발이 점차 가열되고 있다. 정부와 의사들의 주장이 평행선을 그리면서 상급 병원을 중심으로 의료공백이 점점 확대되는 양상이다. 뭔가 효과를 노린 정부와 의사 불패의 밥그릇 지키에 고통은 환자몫이다.

지난 25일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성명을 통해 교수들은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 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며 오늘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성명을 발표한 가운데는 전북대와 원광대도 참여했다.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도 따로 성명을 내고 정부를 비판했다. 비대위는 정부는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 패키지를 발표하여 전공의들과 학생들의 이탈을 조장했고 이로 인해 대학병원 진료 현장의 파행을 야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수로서의 직을 걸고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정부는 2,000명 증원을 철회하고 교육현장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북대 의대 교수들은 25일부터 전산을 통해 사직서를 제출하기 시작했다. 전북대 의대교수 비대위는 지난 10일 자체 조사에서 응답자 82.4%가 사직 의사를 나타냈다고 한다. 전북대 의대에서만 180명 정도가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원광대도 전문의 160여명 가운데 의대교수 130여명이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 수리 기간인 남은 한 달 동안은 진료를 멈추지 않을 계획이라지만, 현재도 수술 지연 등 어려움에 처한 환자들은 불안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27일 전주시 금암동 전북의사회 앞에서는 보건의료 노조와 시민사회단체,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의료공공성 강화 전북네트워크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의사들의 복귀와 진료 정상화를 요구했다. 그들은 환자 생명이 위협당하는 현실에서 진료 정상화보다 급한 일은 없다고 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이들은 전공의들은 조건 없이 의료현장에 복귀하고 의대 교수들은 집단 사직 계획을 철회하라고 외쳤다. 아울러 이번 사태를 불러 온 정부는 의사들을 벼랑끝으로 내모는 강압 조치를 전면 중단하고 지체없이 진료 정상화와 필수의료, 지역의료, 공공의료 살리기 해법을 마련할 대화에 착수하라고 주장했다.

정부와 의대 정원 갈등에서 완승을 이어 온 의사들이 병원을 떠나는 수가 점점 늘어가면 그 고통받는 환자도 따라서 늘어간다. 정부가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지만, 의사들은 누가 이기나 보자인 듯하다.

국민 생명을 볼모로 느긋하게 버티는 의사들, 무소불위의 검찰로도 안 되는 일이 있다는 걸 점점 실감하는 정부, 덕분에 고통만 늘어가는 환자와 국민은 어쩌란 말인가? ‘강대강으로 버티기만 할 게 아니라 서둘러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