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10석,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
전북 10석,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
  • 전주일보
  • 승인 2024.02.29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석이냐, 9석이냐.'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을 두고 전북이 들썩이고 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 획정을 두고 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민주당이 선거구 획정안 처리를 예고한 29일 본회의 전까지도 거대 양당의 줄다리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공직선거법상 선거구 획정 시한은 총선 1년 전까지다.

하지만 국회는 4·10 총선을 40여일 앞두고도 합의안조차 마련하지 못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지역구 수는 현행대로 253석을 유지하되, 인구 증감을 반영해 서울·전북에서 1석씩 줄이고 인천·경기에서 1석씩 늘리는 획정위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를 두고 거대 양당은 협상을 이어갔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핵심 정점은 전북의 1석이다. 
전체적으로 인구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전북만 지여구 의석을 한 석 줄이자는 것이다.
하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선거구획정안은 인구, 행정구역, 지리적 여건, 교통, 생활문화권 등을 고려해 인구 대표성과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반영해야 한다’는 공직선거법의 기본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 


더욱이 모든 지역이 인구가 줄고 있는 상화에서 비수도권 지역에서 유일하게 전북특별자치도만 의석수를 줄이겠다는 것은 명백한 지역차별로, 2020년 대비 2023년 인구수를 비교하면 전북보다 경북과 경남 지역 인구감소가 더 많이 이뤄졌으며, 전남은 유사한 수준이다.


이처럼 전북의 1석이 논란을 빚자, 전북·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 27일 여야 지도부에‘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선거구를 재조정해 줄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했다.


의원들은 그동안 도시지역 의석을 늘리면서 농어촌의 역차별 현상이 심화되었다면서 수도권 및 도시 지역 증석을 지양하고 농산어촌 감석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28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선거구획정안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죽이기' 조정안이 아닐 수 없다"면서 "전북의 위상정립과 자존감 유지를 위해 선관위의 편파적 결정과 국민의 힘의 독선에 맞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북 몫 10석을 지키기 위해서는 현역은 물론 후보자들도 예외가 되어서는 안된다"면서 "이번 총선 후보들이 단결·단합해 10석을 사수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멸이다"고 강조했다.
전주상공회의소도 긴급성명서를 내고 "전북 국회의원 의석수 축소는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며 "국회의원수 10석을 바꾸려는 어떠한 움직임도 도민 모두와 함께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전북 국회의원 수 10석은 지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유지되어야 한다. 이에 전북출신 국회의원 모두 직을 걸고 나서서 지켜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