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도시농업 연계 일자리 창출 상생협력 나서
전주시, 도시농업 연계 일자리 창출 상생협력 나서
  • 김주형
  • 승인 2024.02.28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농업기술센터·전주시니어클럽, 지속 가능한 도시농업 실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도시농업 활성화와 이와 연계한 노인일자리 발굴을 위한 협업체계 구축 및 확대 협력
- 지역 도시·치유농업 활성화는 물론 노인일자리 참여자의 노후 삶의 질 향상 기대
전주시농업기술센터는 28일 전주시니어클럽과 ‘지속 가능한 도시농업 가치 실현과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전주시

전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성)는 28일 전주시니어클럽(관장 김효춘)과 ‘지속 가능한 도시농업 가치 실현과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김종성 소장과 김효춘 관장 등 양 기관 관계자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도시농업 활성화와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발굴 및 협력체계 구축 △도시농업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노인 교육 협력 △그 외의 다양한 노인 일자리 창출 협력 △기타 양 기관의 상호발전에 필요한 사항 등 공동사업 발굴과 상생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도시농업 및 치유농업 활동공간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사후관리 및 운영을 맡을 노인일자리를 발굴하였으며, 도시농업 텃밭관리사를 지난 2022년 1개소(10명)를 시작으로 지난해 7개소(16명)으로 점차 확대해 지원해왔다.

올해는 도시농업 텃밭관리사를 28개소, 80명으로 확대하였다. 또, 도시농업 텃밭관리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6회, 30시간)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수요기관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했으며, 전주시니어클럽은 인력 선발 및 근무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김종성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앞으로 시와 전주시니어클럽은 도시농업 텃밭관리사가 양질의 일자리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며 “이외에도 양 기관이 상호 발전하고 지역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찾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