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전북·전남 의원들, 선거구 축소 반발
민주 전북·전남 의원들, 선거구 축소 반발
  • 고주영
  • 승인 2024.02.2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 재획정 요구…"전북 10석 유지해야“
"여야 지도부, 합리적 선거구 재조정해달라“
전북·전남 지역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7일 국회 본청에서 '전북 선거구 10석 유지'를 촉구하는 항의농성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전북·전남 국회의원들이 27일 전북 선거구를 현행 10석을 유지해야 한다고 외치며 항의농성에 돌입했다.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전북·전남 민주당 의원 13명은 이날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선거구획정안 철회와 합리적인 선거구 재획정'을 요구하며 항의농성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전북·전남 의원들이 요구한 핵심은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 확보를 위한 전북 10석 유지, 전남지역 내의 도시농촌간의 인구편차 역진현상 재검토, 여야 지도부의 신속한 결단 등이다.

먼저 이들은 "여야 지도부에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선거구를 재조정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전북 의석 1석이 줄어드는 내용이 담긴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안에 대해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 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 죽이기, 호남 죽이기 조정안"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말로는 국가균형발전과 농어촌 등 지역발전 운운하면서도, 정작 선거구 획정에서는 농산어촌 지역을 희생시키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텃밭' 사수를 위한 '지방 죽이기' 안은 즉각 수정돼야 하며, 무엇보다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재획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선거구는 정치적 이해를 떠나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설정돼야 한다. 수도권-비수도권 간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길이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공직선거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구대표성과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반영한 합리적인 선거구안으로 재협상해 주도록 여야 지도부의 신속한 결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