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안개속'…전북 1석 감소 위기
선거구 획정 '안개속'…전북 1석 감소 위기
  • 고주영
  • 승인 2024.02.2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 획정 마지노선 29일 본의회…여야 '텃밭 사수' 진통 계속
민주 전북의원들 "국민의힘, 전북죽이기…10석 유지 결단 촉구"

여야가 선거구획정안을 2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29일 처리하기로 한 마지노선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지만 협상이 아직도 난항을 거듭하고 있어 비판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여야가 최대 쟁점인 전북 의석을 1석 줄이는 문제를 놓고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협상 전체가 사실상 결렬 상태에 이른 것으로 전해져 타결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앞서 작년 12월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기관인 선거구획정위는 서울과 전북에서 각각 1석이 줄고, 인천과 경기에서 각각 1석이 늘어나는 선거구 획정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전북 1석이 아닌 부산 1석을 줄이자고 제안했고 국민의힘이 이를 거부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그 제안은 전에 왔었다"면서 "부산 한석 양보하고 전북을 늘리겠다는 안은 국민의힘 입장에서 수용하기 곤란한다고 통보했었다"고 밝혔다.

그러자 민주당이 획정위가 국회에 제출한 원안대로 처리하겠다는 최종 방침을 여당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민주당이 선거구 획정 합의 과정을 사실상 파기한 것으로 보고 있어 전북 선거구획정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처럼 여야가 팽팽한 의견차를 보이면서 자칫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시한 안대로 선거구가 변동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이를 적용하면 전북은 기존 10석에서 9석으로 1석이 줄게 되는 최악의 사태를 맞는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8명의 지역 의원들은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힘이 서울 강남구 등 이른바 그들의 '텃밭'은 건드릴 수 없다"며 "여야 협상은 회피한 채 전북 의석을 1석 줄이는 선거구 획정위안을 고집해왔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전북 의원들은 "지난해 12월,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국회에 제출한 선거구획정안은 공직선거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구대표성과 지역대표성 등 선거구 획정의 기본원칙과 기준을 무시한 졸속 조정안"이라며 "이는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죽이기' 조정안"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강남 등 소위 국민의힘 '텃밭' 지역구 사수를 위해 선거구 획정 협상에도 제대로 응하지 않았던 윤재옥 원내내표가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국민들과 후보자들에게 면목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심각한 자가당착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국민의힘은 서울 강남 등 '텃밭' 사수를 위해 소멸위기에 처한 '지방 죽이기' 행태를 중단하고 전북 의석수 10석 유지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북 의원들은 "그것만이 공직선거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구대표성과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반영하는 길이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길"이라며 국민의힘의 결단을 촉구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여야가 선거구 획정을 위한 막판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전북 정치권은 10석 확보를 위한 해법 마련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서 해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