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개혁신당과 합당 철회…"새로운 미래로 복귀"
이낙연, 개혁신당과 합당 철회…"새로운 미래로 복귀"
  • 고주영
  • 승인 2024.02.2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한 통합 결정이 부끄러운 결말" 사과…"총선 매진, 이후도 대비"
이낙연,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20일 개혁신당과 통합 선언 11일 만에 합당 철회를 선언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새로운미래로 돌아가겠다"고 신당 통합 철회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그는 "국민, 당원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신당통합 좌절로 여러분께 크나큰 실망을 드렸다"며 "부실한 통합결정이 부끄러운 결말을 낳았다"고 말했다.

이어 "신당통합은 정치개혁의 기반으로서 필요해 크게 양보하며, 통합을 서둘렀지만 여러 문제에 부닥쳤다"며 "합의가 부서지고 민주주의 정신이 훼손되면서, 통합의 유지도 위협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 등을 겨냥해 "그들은 통합을 깨거나 저를 지우기로 일찍부터 기획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통합은 좌초했지만, 저의 초심은 좌초하지 않고 오히려 굳건해졌다. 초심으로 돌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능하고 타락한 거대양당의 독점적 정치구도를 깨고 진영보다 국가, 정치인보다 국민을 먼저 보호하는 본격 대안정당을 만들겠다"며 "기득권 정당의 투쟁일변도 정치를 흉내내지 않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했다.

그는 "당장은 여당의 과반의석 확보를 저지하도록 저희가 더 맹렬히 싸우겠다"며 "총선에 매진하고, 총선 이후까지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법적 합당 이전에 신당 판도가 분명해진 것은 불행 중 다행인지도 모르겠다"며 "국민과 당원이 겪는 오늘의 실망이 내일의 희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