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위해서는
사랑을 위해서는
  • 전주일보
  • 승인 2024.02.18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수 시인

오줌이 마려워 어느 집 담장 아래에 섰다
시원하게 난 하나 치고 있는데 담장너머에서 개가 짖는다

안에서 들려오는 소리
-어느 집 개냐?
얼른 지퍼를 올리고 돌아서다 보니
담장 위에 무궁화꽃 활짝 피어 킥킥킥 웃고 있었다 

순간 언제가 그 여자네 집을 기웃거리며 
담장 위 무궁화꽃으로 폈던 때가 
목을 움츠리게 했다
그때나 지금이나 한결같은 
꽃 무궁화꽃

사랑을 위해서는 개가 되어도 좋았던 시절이 있었다

 

#사랑은 인간관계에서 중요하고 복잡한 감정 중 하나다. 여러 유형과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사회 심리학자 에리히 프롬Erich Seligmann Fromm(1900년~1980년)은 사랑을 배려, 책임, 존중, 이해의 네 가지 기본 요소로 정의했다.

미국 인지 심리학자 로버트 스턴버그Robert J. Sternberg(1949년 12월~ 현재)는 사랑을 친밀감, 열정, 헌신의 세 가지 요소로 정의하고, 이들의 조합에 따라 여러 유형의 사랑을 제시했다. 이러한 사랑의 이론들은 사랑의 본질과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인간은 사랑하는 걸까? 질문에는 명확한 답이 없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사랑을 통해 자신의 삶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실존적인 불안과 고독을 극복하고, 행복과 만족감을 느끼고, 성장하고 발전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킨다.

사랑은 인간의 본성과 문화에 깊이 뿌리내린 감정이기 때문에, 인간은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사랑의 장점으로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좋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고,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강화하고, 우울과 불안을 완화하고,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적 지지감을 제공한다.

단점으로는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 사랑은 우리의 뇌에서 오피오이드와 같은 진통제를 억제하게 한다. 이는 통증과 슬픔, 분노와 질투, 배신과 상실감을 더욱 깊게 느끼게 한다. 또한 우리의 뇌에서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게 하고, 주의력과 집중력, 기억력과 학습 능력,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저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