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글로벌 중심지 도약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글로벌 중심지 도약
  • 고병권
  • 승인 2024.02.1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트롤타워기능의 종합지원센터 운영관리 제도기반 마련
-.에너지산업 혁신인프라 및 기업·기관 집적화로 시너지 효과 기대

전북특별자치도는 16일부터 '전북특별자치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도가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발전전략 수립, 기업.기관 유치, 에너지 전문인력양성, 입주기관 간 네트워크 지원 등의 기능 등을 수행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이번 조례 제정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기반한 것으로 지난해 12월 8일부터 20일 간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입법예고를 실시했고,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제406회 임시회 심의.의결을 거쳤으며 16일 공포와 동시에 바로 시행하게 된다.

전북특별자치도는 2019년 새만금 일원 3개 산단 23.9㎢ 면적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받아 신재생에너지, 수소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 스마트그리드 등 에너지 청정화.분산화.디지털화 추세에 부응하는 지역 에너지 신산업 및 혁신기업을 육성해오고 있다. 

육성단지를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 가고자 2022년 1월에 종합지원센터를 착공했으며, 2024년 3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종합지원센터는 총사업비 200억원 (국비 80억.도비 60억.시비 60억)이 투입돼 건축연면적 5844㎡ 공간에 지상 5층 규모로 기업.연구기관의 입주공간, 회의공간 등을 갖추게 된다.

종합지원센터는 단지 내 연구개발(R&D)·실증기관 및 전문인력양성기관의 컨트롤타워로써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첫째, 에너지융복합단지의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에너지 중점산업 육성 및 지원을 하게 된다. 

둘째, 에너지산업 및 에너지 연관산업의 집적화와 융복합 현황 등 실태조사를 지원한다. 

셋째, 에너지특화기업을 발굴 및 육성지원하고 에너지 전문인력양성을 지원한다. 

넷째, 국제교류 등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여 대내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기업유치활동을 추진한다.

또 이번 조례 시행으로 종합지원센터 위탁운영의 법적 기반이 마련됐으며 상반기 중으로 위탁기관을 선정해 7월부터 본격 운영하게 된다.

이종훈 에너지수소산업과장은 “이번 조례 시행을 계기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성장과 발전을 가속화하고,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입주기업 및 연구기관에 최적화된 자원을 지원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