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선거구 획정 여전히 '깜깜'…유권자·예비후보 '답답'
전북 선거구 획정 여전히 '깜깜'…유권자·예비후보 '답답'
  • 고주영
  • 승인 2024.02.18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 획정 이견 여전…여 "전북 줄여야", 야 "강남부터"
-21일 여야 협상 데드라인 넘겨, '29일 본회의' 처리 목표
-전북 불만 극에 달해…"획정 늦장 국민 기본권 무시 처사"

4·10 총선이 5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야가 여전히 선거구 획정 논의 접점을 찾지 못해 늦장 사태가 이어지면서 전북지역의 유권자 및 예비후보들의 혼선이 장기화되고 있다.

특히, 전북지역은 현재 10석에서 1석 감소라는 중대 기로에서 여야가 공언한 협상 데드라인인 21일을 사실상 넘길 것으로 보여 말 그대로 '깜깜이' 선거운동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해당 선거구 유권자와 예비후보들은 답답함을 넘어 불만의 목소리가 극에 달하고 있다.  

앞서 여야는 서울 종로와 중구, 강원 춘천을 현행대로 유지하고 서울 노원 3개 지역구를 2개로 합치는 등 일부 지역구 조정에 대해선 공감대를 형성했다.

하지만 쟁점 지역구를 두고선 양보 없는 대치가 계속하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시한 획정안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선관위 획정안 가운데 국민의힘 텃밭인 서울 강남 3개 지역구는 그대로 두고 민주당 우세 지역인 경기 부천과 전북에서 1석씩 줄이는 내용은 수용할 수 없다고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이런 상황속에서 여야 원내지도부는 일단 '29일 본회의 처리'를 목표로 협상을 재개하겠다고 하지만 서로 간 입장차가 큰 만큼 과연 결정시한을 지키질 주목된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은 17일 4·10총선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디데이(D-DAY)'가 29일일 것 같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본회의에서 의결해야 하는데 역산하면 이번주 금요일 혹은 월요일에 정개특위 의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왜냐면 정개특위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넘겨서 선관위에서 조정안을 국회로 넘겨야 하기 때문에 선관위에서 이틀 정도 스케일링하는 시간을 고려하면 늦어도 26일에는 의결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여야가 한 발짝씩 양보하는 극적 타결이 이뤄지지 않고 공전을 되풀이한다면 선거일 39일 전에야 획정이 이뤄졌던 21대 총선 못지않은 늑장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지금처럼 '깜깜이 선거'가 지속되면 현역 의원보다 인지도가 크게 낮은 정치 신인이 현역을 꺾을 가능성이 점점 낮아지는 만큼 불만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여기에 언제, 어떻게 조정될지 모르는 어정쩡한 선거구를 놓고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는 전북지역 예비후보들은 물론 과연 후보검증을 제대로 할 수 있냐는 유권자들의 불만이 거세게 표출되고 있다.

실제 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김정호 예비후보는 지난 15일 "선거구 획정 늦장은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어 "지금까지도 전북지역 선거구 획정 미확정은 유권자에게 후보자 검증의 기회조차 주지 않겠다는 처사와 같다, 정치권에서 할 일도 제대로 안 하면서 유권자들에게 선거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는 것은 지독한 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김 예비후보는 "깜깜이 선거가 되어서는 안된다. 하루빨리 선거구 획정을 통해 유권자의 공정한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정치권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한다" 고 강조했다.

전북지역 유권자인 박모(67)씨는 "전북은 10석이든, 9석이든 어차피 선거구 변화는 불가피한데도 지금까지 늦장을 벌이고 있는 여야 정치권을 보면 화가 치민다"며 "유권자를 무시하는 이런 불공정 행위가 빨리 해소돼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