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100억원 규모 농업인 융자금 이차보전 지원사업 추진
익산시, 100억원 규모 농업인 융자금 이차보전 지원사업 추진
  • 소재완
  • 승인 2024.02.18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억 대출 시 발생 대출이율 6.5% 중 4% 지원…19~29일까지 희망자 신청 접수
익산시청사 전경
익산시청

익산시가 농업인 경영안정을 위해 올해 100억 원 규모의 농·림·축산업 분야 미래농업 융자금 이차보전금 지원사업에 나선다.

익산시는 올해 상·하반기 연 2회 나눠 농·림·축산업 분야 미래농업 융자금 이차보전금 지원사업을 추진해 이달 19일부터 29일까지 상반기 접수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미래농업 융자금 이차보전금 지원사업은 지역 농·축·원협에서 농가당 3억 원까지 대출 시 발생하는 6.5%의 대출이율에 대해 익산시가 4%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대 8년까지 지원되고 청년농업인은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특히 시는 취약계층의 영농활동 참여를 돕기 위해 영세농 및 여성농업인 등에 대해서는 대출이율의 1.625%만 농업인이 부담하게 하고 나머지는 시에서 지원한다.

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실제 거주하는 농업인·법인과 농업에 종사 예정인 시민(청년농업인, 귀농·귀촌 등)이 대상으로 경종, 원예, 가공, 가축, 특용작물, 화훼 등 농·림·축산업 분야의 영농활동을 위한 시설·장비·농기계 구입 등에 대해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주택·농지·자동차 구입 등 자산 증식용 투자와 비료·농약·유류 구입 등 소모성 비용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희망자는 농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시 바이오농업과에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익산시 바이오농업과 관계자는 "고금리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을 위해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올해도 지원을 시작했다"며 "농가 경영안정과 소득 증대를 돕기 위해 다양한 영농활동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