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깜이 선거구에 공천 잡음까지
깜깜이 선거구에 공천 잡음까지
  • 고주영
  • 승인 2024.01.28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민·예비후보들, 웃지 못 할 '깜깜이' 선거 불만 고조
10석 유지, 9석 이든 선거구 획정서 시·군간 조정 불가피
민주, 23일부터 현장·여론조사…심사 결과 공정성 의구심

4월 총선까지 석 달도 남지 않았지만 선거구 획정이 오리무중인 가운데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벌이고 있는 전북자치도 선거구별 공천 심사가 과연 공정한가에 의구심이 고개를 들고 있다.

현재 전북자치도 선거구는 10석에서 1석 감소라는 최악의 상황 속에서 선거가 진행되고 있다. 

여야가 아직까지 선거구 획정의 향배도 결정하지 못하면서 전북은 말 그대로 '깜깜이' 선거를 벌여야하는 웃지 못 할 촌극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전북 선거구 예비 후보자들은 언제 어떻게 조정될지 모르는 어정쩡한 선거구를 놓고 선거 활동을 펼쳐야하는 애로사항 등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여기에 아무리 인구 감소라는 적용지침에 의거 내놓은 선거구 획정안이라지만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유권자들의 불만 또한 극에 달하고 있다.

한걸음 더 들어가 전북 선거구를 획정안대로 9석을 따져보면 4개 선거구를 3개로 조정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진즉 전북 선거구 가운데 전주·군산을 제외한 대부분 시군의 조정이 불가피하다.

여기에 획정안 시나리오가 새로운 방향으로 조정될 경우 전주시 일부 선거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 모두가 조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해 12월 5일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제출한 선거구 획정안에 따르면 전북은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 등 4개 선거구를 조정했다.

조정안에 따르면 이 4개 선거구를 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안·무주·장수, 김제·완주·임실로 통합해 3석의 선거구로 만들었다.

따라서 전북지역은 전주시 갑,을,병과 군산, 익산시갑, 익산시을, 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안·무주·장수, 김제·완주·임실으로 조정돼 모두 9개 선거구로 하는 획정안이 제출됐다.

다만, 정치권 일각에서 일고 있는 전북 일부 선거구에 대한 특례를 적용하면 10석을 유지할 수 있다는 긍정적 해석도 있지만, 그 어떤 시나리오가 적용돼도 시·군간 조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기에 정치인들이 저마다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자의적 판단으로 선거구 획정을 근거 없이 설파하는 일이 계속되면서 유권자들은 물론 예비후보자들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이런 기이한 현상 속에서 최근 민주당이 벌이고 있는 도내 선거구 예비후보자들의 공천 심사가 과연 공정하고 현실성 있는 심사라고 볼 수 있냐라는 도민들의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현재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현장실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후보자 적합도 조사를 위한 여론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전북지역 선거구는 10석 유지든, 9석이든 어차피 상당부분 시군의 합병과 분할이 이뤄질 전망이다. 그러나 민주당이 현재 10석 선거구를 대상으로 평가의 잣대를 들이대면 과연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냐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날로 커지고 있어 중앙당 입장이 주목된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전북 선거는 특성상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수식어가 고착돼 공천 경쟁은 한층 치열하게 격화된다"며 "당이 지금의 전북 현안을 전혀 고려치 않고 그냥 밀어붙이는 점은 매우 아쉽다"고 전했다.

또 다른 한 관계자는 "민주당의 공천일정에 맞춰 진행하는 불가피함도 이해하지만, 전북지역의 선거구 획정 등 불부명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공천 심사는 현역의원들에게 득이 되는 만큼 공정성 시비는 물론 이후 후유증이 걱정된다"고 밝혔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