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농촌지도사업 추진 본격화
익산시, 농촌지도사업 추진 본격화
  • 소재완
  • 승인 2024.01.1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총사업비 55억 투입 8개 분야 57개 사업 진행…다음달 5일까지 대상자 신청접수
익산시가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촌지도사업으로 추진한 2023년도 원예작물분야 현장 평가회 모습/사진=익산시
익산시가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촌지도사업으로 추진한 2023년도 원예작물분야 현장 평가회 모습/사진=익산시

익산시가 농업경쟁력 강화와 농업인 소득증대를 위한 농촌지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올해 '농촌지도사업'에 참여할 농업인을 16일부터 오는 2월 5일까지 모집한다.

농촌지도사업은 인력 육성과 귀농·귀촌 등 농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8개 분야에 걸쳐 이뤄진다. 신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영농인 육성 사업 등 57개 사업에 총사업비 55억 2,400만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중점사업으로는 급변하는 농업환경 대응을 위한 △신기술 접목 차세대 영농인 육성 △청년 농업인 드론 지원 △청년 농업기계 자율주행 기술 도입 △특산자원 융복합기술 지원 △기후 변화에 대응한 원예작물 안정생산 시범사업 등이 추진을 앞두고 있다.

또 △농산물 가공과 농촌체험 △농약 안전 보관함 보급 △중소형 농기계 지원 △고구마 육성 품종 보급 △우량 딸기묘 생산 등 농업인 요구에 부응하는 사업을 발굴·추진해 지역의 농업경쟁력을 높인다는 게 시 구상이다.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도 함께 추진돼 농촌 인구 유입과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귀농·귀촌 농가주택 수리비 지원, 귀농인 소득사업, 생산기반 지원 등 다양한 귀농 정책이 마련돼 있다.

사업대상자는 현장 심사와 발표심사 등을 거쳐 오는 2월 개최되는 농업산학 협동심의회에서 공정하게 선정할 예정이다. 익산사랑장학재단이나 나눔곳간에 기부활동을 했거나, 자원봉사자, 정부·지자체 상 수상자 등의 경우 선정 시 가점이 주어진다.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사업 신청을 진행하면 되고, 익산시청 또는 농업기술센터 누리집을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익산시농업기술센터 류숙희 소장은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했다"며 "농촌지도사업이 익산 농업 발전의 초석이 돼 '돈 버는 농업, 잘사는 농촌'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