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탄생 100주년' 모인 여야 "화해와 통합 정신 기려야"
'김대중 탄생 100주년' 모인 여야 "화해와 통합 정신 기려야"
  • 고주영
  • 승인 2024.01.07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민주주의 위기, 단합하고 통합해야"
한동훈 "김대중 계셨기에 더 자유롭고 평등"
이재명 "3대 위기 행동하는 양심으로 지켜야"
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 '하나로 미래로'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여야 정치인들은 6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김대중 대통령의 화해와 통합의 정신을 기려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대중 재단은 이날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여아 지도부를 비롯해 김진표 국회의장, 문재인 전 대통령,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한덕수 국무총리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또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과 정세균 전 총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김종인·인요한 전 비상대책위원장, 야권 인사 등 지지자 수백명이 모였다.

행사에 참석한 이들은 김 전 대통령 정신을 강조하며 생전 강조했던 포용과 통합의 정신을 본받아 민주주의와 민생경제, 한반도 평화를 지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축사에서 "김대중 대통령이 염원한 세상이 다시 멀어지고 있다"며 "민주주의는 다시 위태롭게 국민경제와 민생이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적대 보복의 정치, 극도로 편협한 이념의 정치로 국민 통합도 더 멀어졌다"며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유언처럼 민주주의, 민생경제, 평화의 가치 아래 단합하고 통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지금 우리 정치는 김대중 대통령이 선구한 그 길을 따라 가지고 못하고 있다"며 "우리 모두 하나로 미래로 마음을 모아 국민의 통합 시대를 열고 새로운 희망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세계의 거대한 변화가 폭풍과 격랑처럼 몰려오는 지금, 온갖 위협을 민주주의와 자유·인권과 정의의 김대중 정신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민을 섬기고 민심을 받드는 김대중 대통령의 리더십은 제 공직 생활의 소중한 리더십이 되었다"고 전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지금 이 나라에 꼭 필요한 화합과 공감의 경험을 그때 김대중 전 대통령이 모든 국민들과 함께 해내셨다"며 "지금 김 전 대통령께서 계셨다면 '꼭 그렇게 하라'고 말씀하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피습 사건으로 기념식에 불참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같은당 고민정 최고위원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15년 세월이 흘렀지만, 대한민국은 또다시 3대 위기에 처했다"며 "위기에 처한 민주주의와 민생 그리고 평화를 우리 손으로 지키자"고 말했다.

이어 "이제 역사의 소명을 상기하며, 우리가 화답해야 할 때다, '민주주의는 언젠가는 온다. 행동하는 양심이 돼 달라'는 김 전 대통령의 말에 실천으로 응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을 비롯해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등의 축하 영상과 서한도 소개됐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은 축하 화환을 보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