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축정책위원회, 전주서 지방소멸 해법 모색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전주서 지방소멸 해법 모색
  • 김주형
  • 승인 2023.12.0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일 팔복예술공장에서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폐·유휴공간 재생’ 주제로 심포지엄 개최
- 사례답사 통해 팔복예술공장과 삼례문화예술촌 등 성공적인 폐·유휴공간 재생 사례도 확인
제7기 대통령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권영걸)는 7일 전주시 팔복예술공장 이팝나무홀에서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폐·유휴공간 재생’을 주제로 ‘2023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심포지엄’을 열었다. /사진=전주시
제7기 대통령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권영걸)는 7일 전주시 팔복예술공장 이팝나무홀에서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폐·유휴공간 재생’을 주제로 ‘2023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심포지엄’을 열었다. /사진=전주시

갈수록 위기감이 높아지는 지방소멸에 대한 국가 차원의 해법을 찾기 위한 심포지엄이 전주에서 열렸다.

제7기 대통령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권영걸)는 7일 전주시 팔복예술공장 이팝나무홀에서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폐·유휴공간 재생’을 주제로 ‘2023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군산대학교와 전라북도건축사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전라북도·전라북도교육청·전주시가 후원한 이번 심포지엄은 지방소멸 대응하는 공간적 해법을 논의하고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자리로, 민·관 전문가와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소멸에 대한 건축과 도시적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먼저 1부 사례답사를 통해 팔복예술공장과 완주군 삼례문화예술촌 등 성공적인 폐·유휴공간의 재생 사례를 돌아보며 공간정책의 실효성을 확인했다.

이어 김규린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의 사회로 열린 2부 심포지엄에서는 차미숙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팔복예술공장 총괄감독을 역임한 황순우 바인건축사사무소 소장이 각각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공간정책’과 ‘유휴공간을 활용한 공공건축과 지역활성화’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이어 박성신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군산대학교 교수)을 좌장으로 유선희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 과장과 채홍준 교육부 지방교육재정과장, 오병록 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최선자 전북교육청 과장, 김헌 일상건축사사무소 대표, 최병관 공주대학교 교수 등 분야별 전문가와 참여하는 패널토의도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패널들은 빈집과 폐산업시설의 현황과 도시재생사업으로 탄생한 공공공간에 대해 설명하고, 인구감소 문제를 고스란히 겪는 폐교를 대상으로 한 논의 등을 진행했다.

패널들은 또 지방소멸에 맞선 공간정책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는 △폐·유휴공간을 지역자산으로 인식 △각종 재생사업의 통합적 시행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한 지역정체성을 담은 공공공간 조성 및 정책 기반 마련 등을 제시했다.

권영걸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지방소멸은 우리 국가와 지역사회에 큰 과제로 다가왔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폐·유휴공간의 창조적이고 유용한 자원으로서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에 참석한 우범기 전주시장은 “오늘 심포지엄에서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실효성 있는 공공 공간정책이 제시된 만큼 지역발전과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발판이 마련되길 기대한다”면서 “전주시도 단순한 공간 재생을 넘어 지역 상권의 회복과 자생적 성장 기반을 다지는 전주형 도시재생 정책을 추진하는 등 지방소멸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