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산하 16개 공공기관 혁신행보 본격화
전북도, 산하 16개 공공기관 혁신행보 본격화
  • 고병권
  • 승인 2023.11.28 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비효율적 경영요소제거, 표준화된 메뉴얼 제작 등 경영혁신 본격 추진

전북도 산하 16개 공공기관의 비효율적인 경영요소 제거와 표준화된 운영 매뉴얼 제작 등 경영혁신이 본격화된다.

전북도는 도산하 공기업·출연기관의 행정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추진했던 공공기관 조직진단을 마무리하고 혁신안을 마련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전북도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의뢰해 실시한 '공공기관 조직진단 및 통합매뉴얼 작성 용역' 최종보고를 동해 지난 15일자로 조직진단 용역을 마무리했고, 최종보고서에는 민선8기 공공기관 기능조정안, 기관별 통일된 통합매뉴얼 등이 담겼다.

전북도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이번 용역은 도내 산하 공공기관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2022년에 마련한 자체 혁신안의 점검을 위해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총 8개월 간 도 산하 공사(1), 출연기관(15) 등 총 1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북도는 용역을 통해 △기능 · 조직 · 인사 · 재정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조직진단 △공공기관 표준 매뉴얼 마련 △공공기관 관리체계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 관리자 및 실무진, 전북도 주관부서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기관별 개선과제를 제시했다.

최종보고서에는 공공기관 간 기능조정안과 조직 · 인사·재정·보수 분야의 통합 매뉴얼 및 기관별 개선과제 등이 제안됐다.

공공기관 기능조정(안)은 외국인 유학생 지원업무 및 정보통신기술(ICT) 거점사업 일원화 등 4개의 기능조정(안)을 제시하고 추진 기간에 따라 단기 · 중기 과제로 분류된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장학진흥원 외국인 유학생 유치지원 업무 국제협력진흥원 이관(단기 과제) △테크노파크 디지털융합센터의 정보통신기술(ICT) 거점기능 콘텐츠융합진흥원으로 집적(중기 과제) △전북개발공사의 문화예술시설 운영관리 업무 문화관광재단으로 이관(단기 과제) △전북연구원 정책연구분야 기능 강화(중기 과제) 등 기능을 조정하는 내용이다.

아울러 공공기관 동합 매뉴얼은 그동안 기관별로 다르게 운영되는 규정 등에 대해 중앙 및 도의 지침 등 통일된 기준을 적용해 조직 · 인사 · 재정·보수 등 4개 분야에 대한 운영기준을 제시하고 180개의 개선과제를 담았다.

특히, 기관별 규모의 차이를 고려해 인럭 운영기준을 현실화하고 인사, 재정, 보수에 있어서는 보다 엄격한 관리기준을 제시, 공공기관의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책임있는 경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속적인 현행화를 통해 전북도와 공공기관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공공기관 운영 기준을 정립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북도는 최종보고서의 내용을 토대로 공공기관 기능조정과 표준 매뉴얼에 대한 최종 혁신(안)을 확정하고, 공공기관 혁신의 필요성과 추진방향에 대해 도의회와 소통하면서, 민선 8기 본격적인 공공기관 혁신을 위한 행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