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화 "폐스티로폼 부표 처리비 지원 계속해야"
강동화 "폐스티로폼 부표 처리비 지원 계속해야"
  • 김주형
  • 승인 2023.11.1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동화 전북도의원, 전북도 새만금해양수산국 행정사무감사 지적
- 해양오염 및 생태계 교란하는 폐스티로폼 부표 처리 사업 올해 종료
- 높은 수거 및 처리 비용으로 해양 방치 위험 커, 전북도 지원 지속해야

전북도의회 강동화 의원(전주8)는 14일 진행된 새만금해양수산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폐스티로폼 부표 처리비 지원사업 중단이 부적절하다며 전북도 차원의 대책을 촉구했다.

지난 2021년 11월 12일 어장관리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양식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티로폼 부표의 신규 설치가 단계적으로 제한되었으며, 올 11월 13일부터 모든 어장 내 스티로폼 부표 신규 설치가 금지됐다.

해수부의 이같은 조치는 스티로폼 부표의 경우 쉽게 부스러지는 성질로 인해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하고 부유물로 인해 어장환경을 훼손하는 등 해양 환경오염은 물론 해양생태계를 교란하고 위협하기 때문이다.

또 해수부는 친환경 부표 보급정책과 '폐스티로폼 부표 처리비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해수부는 내년에는 해당 사업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에 강 의원은 "해양쓰레기의 경우 적절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수명을 다한 폐스티로폼 부표의 경우 바다에 그대로 방치될 수밖에 없다"면서 "사업이 시작되어 그 사업의 실효성이 없었거나, 실적이 너무 저조했다고 한다면 사업의 종료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하겠지만, 사업추진의 효과와 수요가 높다면 사업을 지속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북지역의 폐스티로폼 부표 처리비 지원 사업의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 9월까지 이미 73톤의 폐스티로폼 부표가 처리되었고, 나머지 71톤 역시 인증부표로 교체한 어업인이 반납한 부표들을 모아서 12월까지 일괄 처리할 예정으로 당초 계획했던 사업량인 144톤이 모두 수거될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현재 정부의 스티로폼 부표 사용 억제 관련 법이 본격 추진되는 상황과 전 세계적인 해양환경 오염 및 해양생태계 교란의 심각성을 고려한다면 해수부의 사업중단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이며, 해수부의 사업중단을 이유로 해당 사업을 종료하는 전북도의 결정 역시 부적절했다”고 질타하며 전북도에 폐스티로폼 부표 처리와 관련한 대응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