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2023년 국가방사능방재 연합훈련’ 참여
전북대병원, '2023년 국가방사능방재 연합훈련’ 참여
  • 조강연
  • 승인 2023.11.1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병원은 지진으로 인한 영광군 소재 한빛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노출 사고를 가정해 실시하는 ‘2023년 국가방사능방재 연합훈련에 참여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연합훈련은 중앙부처 및 지자체를 포함해 27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훈련으로 전북대병원은 방사능에 노출된 상해자의 제염 및 현장 처치를 위한 현장방사선재난의료진료소를 설치·운영했다.

전북대병원은 2004년부터 방사선비상진료센터로 지정돼 방사능 재난 시 피폭 환자에 대한 재난의료대응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훈련에서 전북대병원은 방사능 노출 재난상황에 대비해 재난환자의 중증도 분류와 제염 제독 및 현장 처치와 중증도에 따른 인근 응급센터로의 연계이송을 훈련했다.

이날 훈련에 참석한 응급의학과 김소은 교수는 화학, 방사선, 폭발 및 테러, 감염병 등의 특수재난이 가지고 있는 재난의학적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상호공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재난의료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훈련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방사선비상진료센터장 임석태 교수는 전북대병원은 지역사회 재난의료대응체계를 공고히 하는 재난의료 인력 양성 및 교육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면서 전라북도 권역의 재난 거점병원으로서의 역할 및 방사능 비상진료센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