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일상돌봄 서비스’ 신규 이용자 모집
남원시, ‘일상돌봄 서비스’ 신규 이용자 모집
  • 김종환 기자
  • 승인 2023.10.1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는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청·중장년층을 위한 ‘일상돌봄 서비스’ 신규 이용자를 모집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일상돌봄 서비스’는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혼자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워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만40~64세)과 가족돌봄청년(만13~39세)에게 돌봄·가사, 병원 동행, 심리 지원 등을 통합 제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해 주는 서비스다.

지원 내용은 돌봄과 가사 서비스 등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기본 서비스’와 병원 동행, 식사·영양 관리, 심리 지원 등 이용자의 필요와 여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특화 서비스’로 나누어 지원된다. 소득 수준에 따른 이용 제한이 없어 차등화된 본인부담금만 내면 누구든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대상자는 신분증, 증빙서류 등을 갖춰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중 원하는 기관을 선택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시는 이 사업이 2024년 보건복지부 공모에 선정돼 국비 3억6,600만원을 확보했으며,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돌봄이 필요한 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김은영 주민복지과장은 “노인, 장애인, 아동이 주 대상이었던 기존의 돌봄 서비스와 달리, 일상돌봄 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층과 가족돌봄청년에게 지원됨으로써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해 건강한 일상생활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종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