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농구단 연고 이전 '후폭풍'
KCC농구단 연고 이전 '후폭풍'
  • 김주형
  • 승인 2023.08.31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들 "체육관 건립 지연에 농구단 홀대" VS 체육회 등 "일방적·졸속이전"
김희옥 KBL 총재가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KBL에서 열린 '제29기 제3차 KBL 이사회'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전주 KCC 이지스의 연고지 이전에 대한 안건을 논의했다.  /뉴시스
김희옥 KBL 총재가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KBL에서 열린 '제29기 제3차 KBL 이사회'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전주 KCC 이지스의 연고지 이전에 대한 안건을 논의했다. /뉴시스

프로농구 KCC이지스의 연고 이전으로 인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농구팬과 젊은층을 중심으로는 전주시의 실내체육관 신축 지연과 농구단 홀대 등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반면 전주시의회와 전주시체육회, 전주시농구협회 등을 일방적이고 졸속이전이라며 KCC농구단을 맹비난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전주시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실내체육관 신축 지연을 비판하는 게시물이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전주실내체육관 건립이 계속 연기된 이유를 상세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KCC농구단이 2015~16 시즌을 마치고 연고지 이전을 추진했을때 전주시가 체육관 신축을 약속하고도 실행에 옮기지 않는 등 무성의한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KCC는 2001년 대전 현대 걸리버스 프로농구단을 인수하고 연고지를 전주로 옮겼다.

하지만 전주실내체육관은 관람석은 4000여 석 규모로 전국 10대 홈구장 가운데 가장 적고 지어진 지 50년이나 되면서 시설이 매우 노후화됐다.

이로 인해 KCC는 2015~2016시즌이 끝난 뒤 수원 연고지 이전을 추진했다. 이에 전주시가 체육관 신축 등을 약속하면서 잔류했다.

또한 이들은 일부 전주시의회 의원들이 KCC의 실내체육관 전용사용에 문제를 제기했고 타종목 전용경기장 활용을 주장하는 등 논란이 일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인태 전주시 부시장은 "2017년 신축 계획을 수립한 이후 토지 매입과 투자 심사, KCC 협의 사항 반영 등 각종 행정 절차로 인해 시간이 소요됐다"고 해명했다.

지난 22년간 전주와 함께했던 KCC는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KBL에서 열린 '제29기 제3차 KBL 이사회'에서 연고지 이전을 승인받았다. 회의 시간은 30분 정도 걸렸다.

4월부터 연고지이전을 고민했다는 KCC농구단이 22년 전주와의 인연을 불과 30분만에 마감한 것이다.

이로 인해 전주시는 물론 전주시의회, 전주시체육회 등이 잇달아 비판과 유감 성명을 내놓고 있다.

전주시의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KCC이지스 프로농구단의 연고지 이전과 관련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구단 측에 전주시민과 팬들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전주시의회는 "전주 KCC가 명문구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전주를 연고로 함께 호흡하며 성원을 보내준 시민과 홈팬들이 있기에 가능했다"면서 "경제적 측면과 홍보 효과 등 기업의 상황을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시민과 홈팬에게 최소한의 도의적 입장 표명이라고 했어야 마땅했다"며 통보에 가까운 KCC의 결정을 비판했다.

전주시체육회 박지원 회장과 전주시농구협회 김동현 희장도 이날 전주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5만 전주시민과 180만 전북도민의 자존심을 짓밟으며 부산행을 강행한 경위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이어 "23년간 고락을 함께 하면서 무한한 사랑을 보내 준 농구 팬을 위한 납득할 수준의 입장표명과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고 수용되지 않으면 다른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KCC이지스뿐 아니라 KCC그룹을 향한 추가적인 대응책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북애향운동본부, 한국노총 전주지역지부, 시민사회단체 등도 잇달아 성명을 통해 KCC의 연고지 이전을 비판했다.

이처럼 KCC연고이전을 두고 팬들과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등이 각기 다른 주장을 내놓으면서 소모적인 논쟁은 멈추고 복합스포츠타운 조성과 스포츠 산업 육성 등 전주시 스포츠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전면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있게 제기되고 있다.

/고병권·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