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로컬유학 생활인프라 조성 공모 선정
김제시, 로컬유학 생활인프라 조성 공모 선정
  • 한유승
  • 승인 2023.08.23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가 행정안전부의 생활인구 늘리기 시책사업인 고향올래(GO鄕ALL來) 로컬유학 생활인프라 조성 공모에 선정됐다.

23일 김제시에 따르면 로컬유학은 도시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경험하기 어려운 지역문화, 자연․생태학습, 공동체적 삶의 중요성 등을 체험하기 위해 로컬학교로 전학해 6개월 이상 재학하는 것을 뜻한다.

로컬유학 생활인프라 조성은 로컬유학생과 그 가족 전체 또는 일부가 함께 이주해서 생활할 수 있게 거주시설 및 공용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김제시는 지난 4월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와 희망남포작은도서관 등 생애주기별 교육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성덕면을 로컬유학에 최적화된 장소로 선정했다.

이후 사전 여론 수렴을 위한 주민회의와 주민 50여 명과 김제교육지원청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주민설명회도 개최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소통에도 노력을 기울여 값진 성과를 얻어냈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특별교부세 5억 원을 확보한 시는 시비 5억 원을 추가 투입해 총 10억 원의 사업비로 유휴시설인 남포들녘마을 정보센터와 남포들녘관을 리모델링해 로컬유학생과 그 가족이 생활할 가족형 숙소 4개소, 한옥형 숙소 2개소와 식당, 교육장 등 공용공간도 조성할 계획이다.

정성주 시장은 “로컬유학 생활인프라를 내실 있게 조성해 체류형 생활인구 확충으로 인구의 질적 증가와 더불어 새로운 지역공동체의 재구축을 통한 지역활력에도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초저출산 현상의 지속으로 인구의 자연감소와 도시로의 인구 쏠림 등으로 지방소멸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반면 교통, 통신의 발달로 주소지와 생활지역 간의 불일치 현상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구 이동성을 반영한 새로운 시각의 인구정책으로 생활인구 확대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김제시의 로컬유학 생활인프라 조성 공모 선정은 지역활력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유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