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후쿠시마 청문회·고속도로 국정조사 추진
민주, 후쿠시마 청문회·고속도로 국정조사 추진
  • 고주영
  • 승인 2023.07.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장께 조속한 검증특위 구성과 청문회 개최 요청"
"고속도로 사건 본질 삼척동자도 알아…17일 이후 결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검증특별위원회 구성과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기로 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및 사업 백지화 논란에 대해서는 국정조사요구서를 조속한 시일 내 제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이소영 윈내대변인이 전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후쿠시마 방류와 관련해 "국민의힘 측에서 주장하던 국제원자력기구 보고서 발표 전제 조건도 충족된 상황이기 때문에 의장께 조속한 검증특위의 구성과 청문회 개최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속도로 국정조사에 대해선 "지금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특혜 의혹 관련해서는 오는 17일에 국토위가 예정돼 있다"며 "국정조사가 필요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최종적 판단은 이날 국토위 현안질의 이후에 결정하게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정부 측에서 거의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지금과 같이 자료를 제출하지 않는다면 국민 알 권리를 보장하는 국회 역할 다하기 위해서 특단의 여러 가지 조치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정책의원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무기한 연기할 것과 김건희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로 특혜 의혹 국정조사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윤 정권은 모든 게 거꾸로 가고 있다"며 "국익이 아니라 일본의 눈치만 살피고 있고 절대다수 국민 삶이 아니라 특권층의 이해관계만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고속도로 특혜 의혹 본질은 이미 정해진 노선을 왜 갑자기 충분한 검토 없이 종점을 바꿨냐는 것"이라며 "국민들이 대통령 처가 땅값 때문에 급작스럽게 고속도로 종점을 바꿨냐는 의심을 하는데 너무 당연한 의심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 친인척 연루된 부패비리 의혹은 그야말로 그들이 말하는 이권 카르텔의 최정점"이라며 "하루도 못 가서 들통날 거짓말로 국민 속일 궁리만 하지 말고 대통령이 직접 국민께 소상하게 그 경위를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