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게
사랑에게
  • 전주일보
  • 승인 2023.06.26 0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수 시인
정성수 시인

내가 너에게 해가 될 수 있다면
한 알의 사과가 될 수 있다면
등불이 될 수 있다면

이 세상 끝나는 그 날까지

기도가 되겠다
향기가 되겠다

사랑아 부디 잠들지 마라

 

 

 

 

사랑의 삼각형 이론Triangular theory of love은 미국 터프츠대학의 심리학자 로버트 스턴버그Robert Sternberg가 개발한 사랑에 관한 이론이다. 이론에 따르면 인간관계에서 사랑은 열정Passion과 친밀함Intimacy, 헌신Commitment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었다.

열정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뜨거운 마음으로 요즘 젊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사랑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이 비극으로 끝난 이유도 바로 열정 때문이다. 친밀감이란 상대방과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이런 감정은 상대에 대한 신뢰와 연결되어 서로의 비밀과 삶을 공유하게 한다. 또한 정서적인 지지와 위로를 준다. 헌신은 사랑을 지속하도록 서로를 단단하게 묶어주는 끈과 같다. 열정은 금방 식게 마련이고 친밀감도 사라질 수 있지만, 헌신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스턴버그에 의하면 열정은 사랑의 초기에 강렬하게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줄어드는 반면에 친밀감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발전한다고 한다.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열정적인 사랑은 빨리 발전하고 급속도로 감정의 정상에 도달하기만 쉽게 사그라지기 때문에 친밀감이 발달하지 않으면 열정적인 사랑은 오래가지 못하고 시들게 마련이다.

스턴버그는 세 가지 요소가 가능한 한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불안정한 사랑이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