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철 "전북 조선의병 선양사업 강화해야"
이병철 "전북 조선의병 선양사업 강화해야"
  • 고병권
  • 승인 2023.06.2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병철 도의원, 조선시대 의병 등한시는 순국선열·호국영령에 대한 반쪽짜리 추모
- 전북의병사 발간 후 30년동안 선양사업은 커녕 정본작업에 대한 파악조차 못해
이병철 전북도의원
이병철 전북도의원

조선조 이후부터 한말까지의 의병 명단과 활동사를 수록한 ‘전북의병사’가 출간한지 30년이 지났지만 그동안 조선시대 전북의병에 대한 선양사업은 커녕 정본작업에 대한 파악조차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이병철 의원(전주7)은 22일 제401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라북도 조선의병사를 재조명하고 추진력 있는 선양사업과 교육사업을 통해 명목상의 충절고장이 아닌 살아있는 의병정신의 고장으로 거듭날 것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조선시대 의병들은 등한시하면서 근현대사 독립투사들과 국가유공자들의 나라를 위한 희생정신을 논한다는 것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반쪽차리 추모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전북의병사가 발간됐고 명단까지 확보됐는데도 불구하고 그동안 전라북도는 조국을 위하여 희생하신 선열들을 위하여 과연 무엇을 했는지 논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더구나 “도내 기초자치단체마다 충의의 고장이라 말하지만 곳곳에 산재해 있는 우리지역 선열들의 애국애족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유적들은 현재 거의 방치되어 있거나 잊혀진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병철 의원은 “하루속히 전라북도 조선의병들의 유적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고 14개 시군별 기념비 등을 설치하여 지역 출신의 의병들을 정려하는 선양사업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이 의원은 “선조의 역사를 잊고지내온 도민들과 자라나는 세대들이 전북의병에 대한 자긍심과 나라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