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빈곤층 발굴 위해 현장지원 나서
신빈곤층 발굴 위해 현장지원 나서
  • 조경장
  • 승인 2009.02.1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최근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인한 실직ㆍ휴폐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 빈곤층을 발굴해 적극적으로 지원ㆍ보호할 방침이다.

특히 도는 모자라는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도내 241개 읍ㆍ면ㆍ동에 도 본청 및 산하 기관 공무원 500여명을 투입해 신 빈곤층 발굴에 힘쓸 계획이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오는 17~18일 이틀 간 도 직원 500여명을 투입해 신 빈곤층 지원대상자를 발굴하고 빠지는 경우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지난달부터 추진하고 있는 신 빈곤층 발굴ㆍ지원 실태조사가 중반에 접어든 시점에서 일선 읍ㆍ면ㆍ동의 부족한 조사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이미 도는 생활고로 인한 해체 가족이 발생치 않도록 지난달 7일 공무원과 통ㆍ이장ㆍ새마을 부녀회장 등이 함께 지역 내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어려운 이웃을 찾아 적극적으로 지원ㆍ보호하는 서민생활안정대책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도는 우선 16일 오전 이경옥 행정부지사 주재로 신 빈곤층 지원 사업 및 발굴 조사에 따른 사전교육 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사전교육에 참석한 지원 점검반은 2인 1개조로 구성되며 해당 읍ㆍ면ㆍ동에서 활동 중인 서민생활안정 지원단의 신 빈곤층 발굴 조사를 지원하고, 함께 마을 곳곳의 현장을 돌며 보호가 필요한 가구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적극적인 보호지원을 할 계획이다.

그동안 도는 서민ㆍ중산층의 빈곤 추락 방지를 위해 주 소득자의 사망ㆍ가출ㆍ행방불명ㆍ구금ㆍ화재ㆍ가정폭력 등에 대해서만 지원하던 긴급자금을 영세자영업 휴폐업, 중한 질병ㆍ부상의 경우에도 생계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긴급복지지원을 확대 운영키로 했다.

또한 올해에는 지난해 1,900가구 대비 400가구가 증가한 2,300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며, 절대 빈곤층에 대한 보호를 확대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권자 선정기준인 최저생계비를 인상적용 하는 등 기초생활수급권자로 보호를 적극 추진 할 계획이다.

더불어 무직가구ㆍ저소득층 여성의 빈곤예방을 위해 올해에는 복지서비스 일자리 1만 4,000자리를 마련해 운영하고, 기초생활수급자 가구 중 올해 중ㆍ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 5,300명에게 교복비 13억원을 지원한다.

도 관계자는 “근로능력이 있는 기초수급자 등의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330명에게 2억원의 운전면허 취득지원 사업 추진과 저소득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식품지원을 확대하고자 푸드 마켓을 설치 운영하기로 하는 등 서민생활안정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