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빅데이터 기반 미래형 도서관 변신 본격화
익산시, 빅데이터 기반 미래형 도서관 변신 본격화
  • 소재완
  • 승인 2023.01.1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 취향 분석 가능 AI 북큐레이션 서비스 돌입…개인별 맞춤형 도서추천 따른 이용자 중심 서비스 기대
인공지능 북큐레이션을 이용한 도서 대출 활용 모습
인공지능 북큐레이션을 이용한 도서 대출 활용 모습

익산시립도서관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미래형 도서관으로 변신하고 있다.

18일 익산시에 따르면 시는 빅데이터로 다양한 정보제공이 가능한 인공지능(AI) 북큐레이션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해 본격적인 서비스에 돌입했다.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 분석 시스템을 통해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도서관 이용자에게 취향에 맞는 도서를 추천하는 서비스이다.

시립도서관 5곳의 로비 또는 자료실에 비치된 키오스크(영상정보 디스플레이 장치)가 인공지능 분석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에게 적합한 도서를 추천한다.

이용자의 독서 취향·성향에 대한 종합 분석을 토대로 개인별 맞춤형 도서를 추천해 보다 스마트한 도서정보 제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앞서 제공된 시립도서관 북큐레이션 서비스는 도서관 사서가 특정 주제에 따라 도서를 선별해 이용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이었다.

도서관을 방문한 이용자들은 북큐레이션 키오스크 화면에서 인공지능 도서추천 메뉴를 선택한 후 본인의 관심 분야를 고르고 관심사에 맞는 도서 3권을 샘플로 선택하면 성향에 맞는 최적의 도서 20여 권이 추천된다.

단순한 도서추천에서 벗어나 도서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대출 가능 여부, 위치 정보 및 같은 주제의 자료까지 제공해 도서 선별에 도움을 준다.

또 관련 키워드 검색, 어떤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많이 대출하는지에 대한 통계 그래프까지 제공, 이용자 중심의 도서 대출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서비스는 아울러 이용자에게 친숙한 서점식 카테고리 분류 검색과 함께 도서관 인기 및 신착 도서 등 다양한 추천 도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시는 내다본다.

고민철 모현시립도서관장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번 서비스를 통해 시민들이 책과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최신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책 읽는 문화도시 익산 조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