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토목학회 전북지회, 보령해저터널 현장 견학 실시
대한토목학회 전북지회, 보령해저터널 현장 견학 실시
  • 이용원
  • 승인 2022.11.3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토목학회 전북지회(지회장 김형우)는 지난 29일 도, 시·군 건설관련 공무원 및 토목학회 회원 상호간의 기술업무공유 및 업무연찬을 위해 보령해저터널 현장견학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대한토목학회 전북지회는 지난 1983년 6월 설립돼 올해로 40주년을 맞는 단체로서 도내대학 토목관련학과 교수·학생·연구진,  토목관련 설계·시공회사의 엔지니어, 행정·공공기관에 근무하는 토목관련 기술직 등 677명이 가입돼 있다.

전북지회는 매년 회원들의 신기술 신공법 등의 기술 연찬을 위해 대규모 건설현장 견학을 실시해 왔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중단됐다가 3년만에 실시됐다.

이번 현장견학은 토목학회 전북지회 회원 총 80여명이 보령해저터널 홍보관 관람, 터널입구 탐방을 시작으로 영목항 전망대 방문 등 대규모 건설현장을 방문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견학대상시설인 보령해저터널은 국도77호선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로 건설된 총연장 6,927m의 국내최장(세계 5번째) 터널이며, 2010년에서 2021년까지 11년의 공사기간동안 6,935억원이 투입된 대규모 공사로서 국내 최초로 해저에서 발파굴착방식을 적용하고 해수유입을 막는 신기술이 도입되는 등 최첨단 기술 적용된 시설물이다.

김형우 지회장은 "이번 현장견학에 참여한 산·학·연·관 회원 모두는 경기침체를 이겨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SOC사업 유치가 필요함을 공감하고 각자의 분야에서 역할을 다짐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