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집회 불허, 국론분열 심화"
"용산집회 불허, 국론분열 심화"
  • 뉴시스
  • 승인 2009.02.0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과격시위 양산위한 함정이다' 맹비난

민주당은 다음달 1일 열릴 예정인 야 4당의 '용산 참사 규탄 대국민 집회'에 대한 경찰의 집회 불허 방침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최재성 대변인은 31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용산 참사로 희생된 고인들을 추모하기 위한 대회까지 불허하겠다는 것은 이명박 정권의 냉혈 본성을 드러낸 것이자 과격 폭력 시위를 유발시키기 위한 함정을 판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민주당을 비롯한 야 4당이 다음 달 1일 '용산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MB악법 저지를 위한 국민대회'를 열기로 한 데 대해 국론 분열을 심화시키는 자멸의 선택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윤상현 대변인은 3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이 반 정부 세력의 꽁무니에 붙어 국론 분열과 갈등 심화를 부추기고 있다"며 "이는 국민을 배신하고 공당이기를 포기하는 자멸의 선택"이라고 질타했다.

반면 용산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MB악법 저지를 위한 국민대회' 공동 준비위원장인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은 31일 경찰의 집회 불허 방침에 대해 "참 간 큰 경찰"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정당과 시민 사회 단체들이 평화적으로 진행하는 집회는 경찰이 허가권을 쥐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신고하고 평화적으로 집회를 하면 되는 합법적인 권리"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정권이 계속해서 국민과 소통을 거부하고 야당과의 소통을 거부한다면 국민의 뜻을 모아 나가는 행사를 계속해서 치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용산 참사와 관련해 "살인 면허를 갖고 있는 것이 공권력이 아니다"며 "공권력이 남용됐고 집행에도 문제가 있었을 뿐 아니라 시위 진압에 대한 매뉴얼과 규칙을 스스로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책임자를 우선 가려내자는 것이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이 얘기했던 내용인데, 갑자기 철거민이나 농성자들에 대해 계좌추적을 하고 그들을 조사한다는 게 도대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