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김석기 내정자 철회 거부의사
이 대통령, 김석기 내정자 철회 거부의사
  • 오병환
  • 승인 2009.02.01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TV출연 첫 입장 표명…“한국 집값 더 떨어져야”

이명박 대통령이 용산참사와 관련해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내정을 철회할 때가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 대통령은 30일 저녁 SBS TV '대통령과의 원탁대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생방송에 출연해 용산참사 등 현 국정에 관해 이같은 공식입장을 밝혔다.

용산참사 뒤 사실상 처음으로 공식입장을 밝힌 이 대통령은 "얼마든지 결과가 나오면 거기에 따라서 책임을 질 것은 책임을 져야지만,지금은 내정을 철회할 때가 아니다"라며 이는"경찰을 편드는 것이 아니라 잘잘못을 따져 재발을 막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용산철거참사를 정치적 이슈를 만들어 다른 문제로 확대하는 것은 책임있는 사람이 할 일이 아니다"라면서 "우선은 제도적인 재발방지 대책마련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청년실업 문제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전경련, 중소기업 회장단과 회의해서 건의하고 있다"면서 "대학 졸업생들을 위한 인턴 자리를 5만∼6만개 만드는데 실제 조금 더 만들어 급료를 깎고 해서 7만∼8만명까지 뽑게 될 것"이라고 잡 쉐어링 실업대책을 밝혔다.

서민정책에 대해서는 "이럴 때 정부가 빈곤층에 대한 기초생활수급자정책을 보완하고, 새로운 빈곤층이 생기는 것에 대해서는 긴급하게 잠잘 곳, 먹을 곳을 마련하고, 아이들 공부를 대줘야 한다"면서도 "대신 있는 사람은 평소처럼 돈을 써줬으며 좋겠다"고 강조했다.

국내 부동산 가격과 관련해선 "정부는 집값을 올릴 계획이 전혀 없다. 며 "미분양을 그냥 두면 기업이 망하니까 기업을 살리려는 것이고, 기업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 관련법에 대해서는 "방송 장악할 의도는 없다"며 "길거리에 나가 시위한다고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해 야당을 비판했다.

또 "어느 누구도 방송을 장악할 수 없지만 방송을 현 그대로 두면 사실은 안 된다"며 "융합하게 만들어서 세계와 경쟁할 수 있도록 만들자는 것"이라고 미디어 관련법 개정을 설명했다.

'4대강 살리기' 정책에 대해서는 "끝나고 난 다음에 일어날 사업이라는 것이 관광사업, 문화사업 또 스포츠산업, 레저산업 이런 것들이 일어나기 때문에 영구한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집값을 올리기 위한 정책을 쓴다는 것은 오해"라고 일축했다.

강호순의 연쇄살인사건에 대해선 "이런 문제가 나오면 이걸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이 문제가 나오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에 책임이 있다고 본다"며 "사회안전을 위해 정부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열린 이 대통령의 원탁대화에 대해 여야는 확연히 다른 입장으로 보이고 있다. 먼저 한나라당은 이 대통령이 진솔한 대화였다고 높이 평가한 반면, 야당은 변명만으로 일관했다고 맹비난했다.

조윤선 한나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많은 국민들의 불안감을 덜 수 있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도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오랜 시간 깊이 고심한 흔적이 보이는 진솔한 대화로 인해 확고하게 다가왔다"고 극찬했다.

하지만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서 "용산철거민 참사로 온 국민이 분노하고 잠못 이룰 때 대통령은 잘 쉬고 놀았다고 한다"고 비난하면서 "용산참사에 대한 대통령 사과와 책임자처벌 명백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하늘을 찌르는데도 서두에 단 한마디 언급이 없이 원탁대화라는 걸 통해 국민과 소통하겠다느니 또 국민통합을 이루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이날의 원탁대화는 정치권의 관심과는 달리 국민의 민의척도를 나타내는 시청률은 거의 바닥에서 헤어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TNS미디어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원탁대화는 이 대통령이 취임 뒤 민영 방송에 첫 출연해 패널들과 함께 정책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는다는 점에서 방송 전 부터 화제가 됐었으나 결국 4.9%의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반면, 같은 시간대 방송된 MBC '섹션TV 연예통신'은 12%, KBS 2TV 'VJ특공대는 16.3%를 각각 기록한 것으로 전해져 국민들의 정치 무관심 현상이 더욱 증폭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낳고 있다.

서울=오병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