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흥 의원 "지방 외면 주택‧교통정책 강력 시정 촉구"
김수흥 의원 "지방 외면 주택‧교통정책 강력 시정 촉구"
  • 고주영
  • 승인 2022.08.2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공공주택 공급물량 현저히 줄어, 지방 주거환경 악화 초래
광역철도, 도로 등 SOC 사업, 전북 철저히 외면 정부 대책 촉구

국회 김수흥 의원(더불어민주당, 익산시갑)은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북을 외면하는 수도권 중심 주택정책과 교통대책에 대해 강한 유감 표명과 함께 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향해 지난 16일 발표된 윤석열 정부의 8·16대책에 대해 민간, 공공 부분의 공급계획 모두 수도권만 고려한 편중된 주택정책을 지적했다.

정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공급계획에서 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수도권 내에 광역시도를 제외한 8개 도의 경우 문재인 정부 시기 주택공급보다 훨씬 감소됐다.

또한 향후 5년간 비수도권 8개 도의 주택공급물량은 민간부분은 2만호, 공공부분은 10만호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재인 정부 시절 민간 6만호, 공공 15만호에 비해 대폭 축소됐다는 것.

뿐만 아니라 교통망 확충에서도 수도권 편중 현상이 심미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GTX A 노선 조기 개통(24년 6월 이전) GTX B, C 노선의 조기 착공 등이다.

김 의원은 원 국토부장관에게 “수도권 중심의 쏠림현상이 분명한데도 이를 분산시키고 균형발전을 도모하기는커녕 지방을 홀대하고 외면하여 지방소멸로 이끄는 대책”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제4차 광역교통계획 추진 현황(21년~25년)에 따르면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에 쏠림 현상이 분명하며, 그 가운데 전북, 강원권은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다”며 정부의 강력한 대책을 촉구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