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의원, 재건축단지 다물권자 매수 피해자 구제 '청신호'
김윤덕 의원, 재건축단지 다물권자 매수 피해자 구제 '청신호'
  • 고주영
  • 승인 2022.01.0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의원 대표발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일부개정안 국토교통위 통과…전주 삼천‧효자, 세경아파트 등 포함

국회 김윤덕 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시갑)은 5일 조정대상지역 지정으로 재건축단지 주택을 매입했지만 아파트를 받을 수 없게 된 피해자 구제를 위한 대표발의 법안이 국토교통위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해 5월 피해자를 구제하는 방안을 담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은 과밀억제권역 외의 재건축 사업구역이 속한 지역이 조정대상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기 이전에 다물권자로부터 주택 등을 양수한 토지등소유자에 대해 매수자 각각에게 1주택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구제 대상은 재건축추진 아파트의 다주택자로부터 조정대상지역 지정 전 아파트를 매입했지만 권리확보가 어려워진 피해자다.

권리구제 대상은 전주시 효자주공3단지, 삼천주공3단지, 세경아파트 등이며, 전국적으로 상당수가 이에 포함된다.

이같은 성과에는 그동안 김 의원이 국토부 관계자들과 상임위 의원들을 수차례 만나 문제점을 설명하는 등 끈질길 노력 끝에 상임위 통과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의원은 “아직 법사위와 본회의라는 마지막 관문이 남아있지만 곧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다”며 “끝까지 방심하지 않고 본회의를 통과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