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 의원 "새만금신항 배후부지만 민자 100% 고시 부당"
이원택 의원 "새만금신항 배후부지만 민자 100% 고시 부당"
  • 고주영
  • 승인 2021.10.0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신항 2선석 우선개장, 배후부지 재정전환 해야 가능"
"해수부, 새만금신항 기본계획 재검토용역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해양수산부 계획대로 새만금신항 9선석 중 2선석을 2026년에 우선 개장하려면 민자사업으로 되어있는 배후부지 개발을 반드시 국가재정으로 전환해야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7일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이 해양수산부 국정감사 자료를 검토한 결과, 2019년 신항만 기본계획 변경 시 배후부지 개발을 항만공사가 없는 항만 중 보령, 목포, 포항 영일만신항은 재정 100%로 고시하였으나, 새만금신항 배후부지만 민자 100%로 고시되어 부당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속도감 있는 새만금 신항개발을 위해서는 민자사업으로 되어있는 배후부지 개발을 반드시 재정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2026년 2선석 우선개항을 위해 해수부는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조속히 시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새만금개발청에서 지난 2월, 새만금의 역할을 그린뉴딜과 신산업 중심으로 전환하여 새만금기본계획(MP)을 변경했다”며 “해수부는 새만금신항 기본계획 재검토 용역을 차질없이 진행하여 새만금신항을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게 저탄소·스마트·수소전용항만으로 개발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새만금신항을 저탄소·친환경 스마트항만으로 개발하고, 수소를 수입·수출·저장·생산·유통하는 수소전용항만과 수소에너지원을 주요냉매로 활용하는 콜드체인 전용항만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