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여성정책 재개편 절실하다" 
"전북도 여성정책 재개편 절실하다" 
  • 고병권
  • 승인 2021.09.0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병철 도의원, 독립된 여성정책 행정기구 개편해야
  - 급변하는 정책 수요 반영위해 센터 내 정책개발 신설 필요  

전북도가 독립된 여성정책 기구를 구축하는 등 여성정책을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라북도의회 이병철 의원(환경복지위·전주5)은 1일 제384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해 전라북도 여성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전북도 여성정책의 개편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현재 우리사회는 전반적으로 성비위 사건들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졌고, 성평등 이슈에 대한 지형 또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전북도의 관련 정책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례로 올 초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19년 지역성평등지수에서 전북도는 중하위권 수준에 머물고 있고, 특히 문화·정보 분야의 경우 16개 지역 중 꼴찌로 나타났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그는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지표별 분석과 개선을 위한 전략수립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져 지역여성정책으로 반영되어야 함에도 이러한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이러한 원인에 대해 전북지역 여성정책을 역동적으로 이끌 수 있는 행정 지원체계 미비, 지역 네트워크 결속력 결여, 관련 기관의 인력 부족 등을 제시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전북도 여성정책에 대한 재개편을 요구했다. 

먼저, 현재 복지정책의 일부로 치부되며 여성을 복지와 돌봄의 주체로 한정할 수 있는 우려가 내포된 현재의 행정구조를 벗어나 독립된 여성정책 기구의 신설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전북도 다양한 여성정책을 집행하고 있는 여성교육문화센터의 경우 급변하는 정책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정책개발 인력의 부재로 사업 구상 및 정책 수립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며, 센터 내 정책개발 전담 조직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전북도의 여성정책은 타 지역에 비해 한참 뒤쳐진 것이 현실”이라며, “전북도 여성정책이 지속가능하고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과 환경변화에 걸맞게 나아갈 수 있도록 행정이 의지를 가지고 여성정책 재개편 방향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