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기원, “수확기 앞둔 사과 탄저병 주의”
전북농기원, “수확기 앞둔 사과 탄저병 주의”
  • 소재완
  • 승인 2021.08.06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저병에 걸린 사과 모습
탄저병에 걸린 사과 모습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수확을 앞둔 사과의 탄저병 발생이 늘고 있어 관련 농가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5일 전라북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장마가 끝난 뒤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사과 탄저병 발생이 크게 늘고 있다고 밝혔다.

사과 탄저병은 감염 초기 검은색 작은 반점에서 시작해 표면이 움푹 파이고 열매 안쪽이 점차 갈색으로 변하는 등 상품성으로서의 가치가 크게 훼손되는 질병이다.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많이 발생하고 빗물을 따라 과원 내 다른 열매로까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사전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도내에선 일찍 성숙하는 조생종이나 중생종은 물론 늦게 익는 만생종에서도 이 같은 탄저병 발생이 확인, 농가들의 시급한 방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따라서 농가들은 사전방제를 통해 병원균 밀도를 줄이는 데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또 탄저병이 발생한 과원에선 나무 윗부분에 발생한 병든 과일을 즉시 따내 확산을 차단하는 게 효과적이다.

권택 기술보급과장은 “사과 탄저병은 적용 약제를 주기적으로 살포해 병원균 밀도를 낮추고, 병든 과실은 발생 초기 즉시 따내 발생원을 차단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8월 하순부터는 중생종 품종인 홍로의 수확기에 접어드는 만큼 안전기준을 준수한 농약 사용에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