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개편, 방역수칙 준수는 그대로다
거리두기 개편, 방역수칙 준수는 그대로다
  • 전주일보
  • 승인 2021.07.01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의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적용이 1주일간 유예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0일 오후 자료를 통해 수도권 지자체들의 자율적 결정을 존중해 새로운 거리두기를 1주간 유예한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이어 수도권 지자체들과 함께 수도권의 코로나19 유행을 안정화하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1일부터 새로운 사회적 거리 두기 체계가 적용되는 다른 지방자치단체들과 달리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 수도권 지자체는 기존 사회적 거리 두기 체계를 유지키로 했다.

이번 결정으로 오는 7일까지 일주일간 사적 모임 인원이 4인까지만 허용 된다. 또 식당·카페 취식과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방문판매 목적 직접판매홍보관, 파티룸, 실내스탠딩공연장 오후 10시 이후 운영시간 제한 조처와 유흥시설 6종 집합금지도 계속된다.

중대본은 이어 사회적 거리 두기 체계 재편 및 이행 기간 설정 여부 등은 일주일간 상황을 보고 결정하기로 했다. 

중대본과 수도권 지자체의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다시 700명대 중반으로 급증했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에서만 300명대 중반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는 수도권에서만 83%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방대본은 더욱이 최근 수도권에서 20대와 30대 젊은 층 집단감염과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도 다수 보고되고 있어 방역에 경고등이 켜진, 매우 엄중하고 우려스런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방대본은 젊은층 많이 이용하는 학원, 주점, 유흥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집단감염이 계속되면서 지금보다 사적 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영업 제한이 완화된 새로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오늘(7월 1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는 자율과 책임에 기반을 둔 지속 가능한 방역체계 구축을 위한 것이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은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이루는 개방적인 방식으로 사적모임 인원 기준 완화,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 조치 완화,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가 주된 골자다.

이번 개편안은 하지만 개인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기초로 하고 있다.

이에 개편안 시행이 방역의식 약화로 이어져서는 안된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사적모임 자제는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에서도 가장 중요한 방역수칙이다는 점을 잊지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