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ㆍ도지사, 경제위기 극복 위한 호소문 채택
전국 시ㆍ도지사, 경제위기 극복 위한 호소문 채택
  • 조경장
  • 승인 2008.07.0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주 전북지사를 비롯한 16개 시ㆍ도지사는 정치권과 국민에게 전하는 ‘경제위기 극복과 국론 통합을 위한 호소문’을 채택했다.

7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국 시ㆍ도지사 협의회는 이날 오후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국민들은 생산현장과 생업현장으로 돌아가 오늘에 처한 난국을 헤쳐 나가는데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시ㆍ도지사는 호소문을 통해 “최근 우리나라는 제3의 오일쇼크라고도 불리는 고유가와 국제 곡물 및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해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고, 물가인상과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등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전재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국민의 여론과 의사표출은 충분히 되었고 정부와 정치권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제반문제는 정부와 정치권에 맡기고 생산현장, 생업현장으로 돌아가 오늘에 처한 난국을 헤쳐 나가는데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 전국 시ㆍ도지사 모두도 정부와 국민의 간극이 최소화되도록 소통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면서 “고유가 시대의 서민경제 안정대책과 먹거리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들 시ㆍ도시지사는 정부와 정치권에 대해서도 “일련의 사회적 갈등과정에서 분출되었던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 국정에 반영해야 한다”며 “이념과 계층, 지역을 초월해 전 국민적 에너지를 한 방향으로 융합할 수 있는 정치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민생안정과 법질서 회복을 최우선 정책목표로 설정해야 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정부의 기본적 역할과 책무에 충실해야 한다”며 “정치권은 국회를 조속히 정상화하여 국민의 다양한 욕구와 현안 및 쟁점들을 정치 제도권 속으로 흡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호소문 발표 이후 시ㆍ도지사들은 청와대를 방문해 이날 채택한 호소문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