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경제권 공간적 개념에서 프로젝트 사업 위주로 전환 전망
광역경제권 공간적 개념에서 프로젝트 사업 위주로 전환 전망
  • 조경장
  • 승인 2008.07.0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광역경제권 정책에 대해 지역별로 묶는 공간적인 개념에서 프로젝트 사업 위주로 정책을 전환해 추진할 전망이다.

하지만 전북도는 프로젝트 위주의 사업에 대해 아직 명확한 자대를 세우고 있지 않아 자칫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낳고 있다.

4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그동안 지역별로 묶는 ‘5+2 광역경제권’에서 한 발 물러서 공간적 개념보다는 지자체간 연계사업을 위주로 정책을 전환해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균형발전위원회 관계자는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오는 8일 전북도를 방문할 예정이다.

그동안 정부는 기존 시ㆍ도 행정구역을 과감히 초월해 지역의 인구규모와 인프라 및 산업집적도, 역사 문화적 특수성과 지역정서 등을 고려해 전국을 ‘5+2 광역경제권’으로 묶어 개발하는 ‘창조적 광역발전방안’을 발표하고 추진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정부가 기존 방식에서 사업 위주의 정책으로 전환할 계획에 따라 각 지자체별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도 광역경제권 추진에 있어 호남권으로 묶어 자체 사업을 발굴하고 있는 것에서 타 시ㆍ도와 연계할 수 있는 사업 위주로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는 서해안을 중심으로 인근 충남ㆍ북을 잇는 서해안 관광벨트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문제는 도가 아직 타 지역과 연계할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정확한 사업 구성이 미비하다는 것이다.

또한 도가 생각하고 있는 서해안 관광벨트 사업의 경우도 이미 타 시ㆍ도에서는 미리 준비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뒤 늦게 뛰어드는 전북이 어느 정도 선점할 수 있을지도 의문시 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지난달 27일 경기도와 인천시, 충남, 전남 등 황해권에 위치한 4개 시ㆍ도연구원이 공동으로 ‘환황해권 협력과 서해안 황금벨트 구상’ 국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한 환황해권 자치단체의 발전전략’을 주제로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한 지역별 발전전략을 모색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남 등 남해안 지자체들의 경우는 목포에서 부산, 울산에 이르는 남해안벨트를 광역경제권으로 하는 선벨트 광역경제권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전북을 제외한 다른 시ㆍ도에서 각자의 특성에 맞게 연계해 광역경제권을 대비한 사업 육성을 위해 추진되고 있어 전북의 경우 자칫 이곳도 저곳도 끼지 못하고 소위 왕따를 당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낳고 있다.

더욱이 도에서 핵심적으로 추진할 전략사업들의 대부분이 인근 시ㆍ도에서도 추진하고 있는 등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 누가 먼저 사업들을 선점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8일 균발위 국과장이 전북을 방문해 광역경제권에 대해 설명하고 도의 의견을 수립해 반영할 것”이라며 “이번 달 말 광역경제권에 대한 정책이 확정되면 이에 맞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